직장폐쇄를 단행한 갑을오토텍이 용역경비를 공장에 투입하려는 계획을 일시 유보했다. 경찰이 경비원 배치와 관련한 서류 보완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사 간 극한 충돌 우려가 일면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야당 의원들은 물론 시민·사회단체들이 용역 투입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발표했다.

27일 금속노조와 국회에 따르면 갑을오토텍과 경비업무 계약을 맺은 용역업체는 이날 오전 경비원 배치신고서를 아산경찰서에 제출한 뒤 같은날 오후 신고를 자진 철회했다. 경비업법에 따르면 경비업자가 경비원을 배치하려면 48시간 전까지 관할 경찰관서에 배치허가를 신청해야 한다. 신고가 예정대로 접수되고 허가가 났다면 29일 오전부터 경비원을 배치할 수 있었다.

신고 철회로 용역경비가 배치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관계자는 "경찰이 신고서 보완을 요구하자 경비회사가 일단 신고를 철회했다"며 "서류 보완 후 조만간 재신청을 해 8월 초에 용역경비를 투입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현재 노조 충남지부 갑을오토텍지회는 회사의 직장폐쇄에 반발하며 공장 내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조합원 가족들도 가족대책위원회를 꾸려 농성에 함께 하고 있다. 회사가 용역경비 계획을 포기하지 않을 경우 노사 간 대규모 충돌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갑을오토텍에서 노사 충돌 가능성이 높아지자 국회의 움직임도 가시화하고 있다. 홍영표 환노위원장을 비롯해 환노위 야당 의원들은 이날 공동 입장문을 내고 "아산경찰서는 용역깡패 투입으로 인한 폭력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재 모집된 경비용역의 해산조치 등 적극적 예방조치를 취하라"며 "환노위는 갑을오토텍에서 벌어지는 모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들도 용역경비 투입 중단을 촉구하는 입장을 서둘러 내고 있다. 민주노총과 참여연대 등은 28일 오전 서울역 인근 갑을상사그룹 본사 앞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용역투입 중단과 지회와의 성실 교섭을 사측에 촉구한다.

한편 갑을오토텍은 지회가 지난해 임금협약과 올해 임금·단체협약 체결을 요구하며 쟁의행위를 벌이자 지난 26일 직장폐쇄를 단행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