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노련
공공노련(위원장 김주영)과 발전정책연대(의장 송민), 한국수력원자력노조(위원장 김병기)가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 공공기관 기능조정안에 맞서 공동활동을 벌인다.

공공노련은 21일 “에너지 민영화 저지투쟁에 적극 연대할 것”이라며 “대정부·대국회 활동을 강화해 박근혜 정부의 정책 추진 과정을 예의 주시하고 노정 간 대화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발전정책연대에는 연맹 산하 중부발전·서부발전·남동발전노조와 남부발전노조가 참여하고 있다.

이들 노조는 지난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회의실에서 에너지 공공기관 상장 관련 대응방안 회의를 열고 △민영화 저지를 위한 대국민 홍보활동 △조합원 교육활동 강화 △시민·사회단체와의 연대 등 공동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이달 14일 정부가 발표한 에너지 공공기관 기능조정안에 따르면 정부는 에너지 공공기관 주식을 상장하거나 유상증자를 통해 민간지분을 확대한다. 발전 5개사·한수원·한전KDN·가스기술공사 등 8개 에너지 공공기관이 주식시장에 상장될 예정이다.

이들 노조는 “에너지 공기업 주식이 상장되면 공공의 이익과 안정적인 전력공급보다 민간 주주의 이익을 중시하는 경영목표 변화로 인해 인력감축과 비용절감을 앞세운 상시적인 구조조정 체제로 바뀔 가능성이 높다”며 “공동투쟁 전선을 구축해 발전공기업 민영화를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수력원자력노조는 발전정책연대 가입을 추진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