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농민단체와 빈민단체에 다음달 25일로 예정된 국민총파업을 함께하자고 제안했다. 노동자·농민·빈민단체를 중심으로 각계각층 20만명이 박근혜 대통령 취임 1주년에 파업과 함께 대규모 집회를 열겠다는 방안이다.

민주노총과 전국농민회총연맹·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전국빈민연합·빈민해방실천연대는 16일 오후 서울 정동 민주노총에서 간담회를 개최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간담회에서 “노동자와 농민의 파업, 노점상 철시 등 노동자·농민·빈민단체가 앞장서 2·25 국민총파업을 실현하자”고 제안했다. 민주노총은 총파업 준비를 위해 노·농·빈 공동대표자회의를 개최하고 학생·청년·시민사회·자영업자·대리점주·보건의료·온라인 커뮤니티 단체까지 참여하는 ‘2·25 국민총파업 조직위원회’ 구성도 주문했다.

민주노총의 제안에 대해 농민·빈민단체들은 긍정적인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단체는 이후 잇따라 간담회를 추진하고, 다음달 25일 국민총파업이 마무리되면 박근혜 정권 반대 투쟁을 위한 대표자간담회를 정례화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국민총파업은 촛불집회 참가 단계를 넘어 정권에 실질적인 타격을 주는 파업이 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노동자·농민·빈민들의 파업과 노점철시 등 대중조직의 투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