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9일 국정조사와 해고자 복직을 요구하며 송전탑 농성을 벌였던 한상균 전 쌍용차지부장이 농성을 중단하고 내려 오고 있다.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쌍용자동차 해고자 복직과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는 노동계와 시민단체가 청와대와 쌍용차 공장을 대상으로 한 투쟁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 범국민대책위원회는 박근혜 대통령 취임 100일을 앞두고 22일 오후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개최한 ‘쌍용차 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한 토론회’에서 향후 투쟁계획을 밝혔다.

민주노총과 범대위는 청와대 앞 노숙농성(5월24~25일, 6월17~22일), 청와대·광화문광장 농성(5월30일~6월1일)·민주노총 집중집회(6월4일)·쌍용차 평택공장 선전전(6월10~14일)·범국민대회(6월22일)를 검토하고 있다. 민주노총과 범대위는 5~6월 집중투쟁을 벌이면서 박근혜 대통령 면담을 요구할 계획이다.

이달 9일 한상균 전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 등이 평택공장 앞 송전탑 농성을 중단한 가운데 투쟁현장을 대한문 분향소 중심에서 청와대와 공장으로 옮기겠다는 복안이다.

김태연 범대위 공동상황실장은 이날 토론회에서 “4월 경찰의 대한문 분향소 침탈로 쌍용차 문제가 다시 부각되고 연대가 확대됐지만 대한문을 중심으로 투쟁이 갇혀 있었다”며 “박근혜 정권을 상대로 한 대정부 투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봉희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무급휴직자들이 최근 현장에 배치됐기 때문에 현장사업이 시급하다”며 “쌍용차 공장 선전사업과 복직자들을 조직해 사측을 압박해야 한다”고 말했다.

쌍용차 범대위는 이달 말로 활동이 끝나는 쌍용차 문제 해결을 위한 여야협의체에 논의 중단을 요구했다. 정치권에서는 여야협의체 활동시한 연장설이 나오고 있다. 김태연 공동상황실장은 “국정조사 회피도구였던 여야협의체는 결국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했다”며 “6월 말 임시국회에서 쌍용차 국정조사를 현실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쌍용차노조 2009년 외주화 사업 원상회복 추진

일자리 100여개 추가 예상 … 정리해고자 복직 물꼬 틀까

기업노조인 쌍용자동차노조(위원장 김규한)가 지난 2009년 구조조정 당시 외주화한 일부 사업의 원상회복을 추진하고 있어 주목된다. 정리해고자 복직을 위한 단계적 해법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쌍용차는 2009년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실시했던 정비·AS 등 일부 지원사업을 외주화하면서 외주회사로 적을 옮긴 인력의 고용을 4년간 보장하겠다고 약속했다. 사측이 약속한 고용보장 시한은 올해 8월이면 끝난다.

이와 관련해 김규한 위원장은 지난해 9월 연임하면서 ‘아웃소싱(외주화)된 사업의 인소싱’을 공약했다. 노조는 8월 이전에 외주화 사업의 원상회복을 확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외주화 사업이 인소싱될 경우 100여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리해고자 159명의 복직을 위한 해법 마련의 단초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외주화된 사업이 제자리로 돌아오더라도 쌍용차 사측이 정리해고자를 복직대상으로 삼을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노조 관계자는 “아웃소싱 사업의 인소싱은 노사가 참여하는 경영발전위원회에서 다룰 예정”이라며 “8월 이전에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