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들이 스스로 고공농성을 마무리하고 사측에 대화를 제의하자 정치권에서 책임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진보정당들은 9일 새누리당과 민주당에 사태 해결을 주문하고 나섰고, 민주당은 새누리당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분위기다. 새누리당은 공개적인 입장을 내진 않았지만 민주당의 진정성에 의구심을 나타냈다.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한상균 전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과 복기성 비정규직지회 수석부지회장이 땅에 내려온 직후 브리핑을 갖고 "철탑에 올라 외롭게 자기주장을 했던 두 노동자들에게 했던 약속을 지키지 못하고 있는 점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그러나 선거가 끝나자마자 태도를 돌변해 어렵게 합의하고 대통령이 나서 약속했던 국정조사를 거부하고 있는 새누리당의 약속 위반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항의한다"고 밝혔다.

이수정 통합진보당 부대변인은 "새누리당은 대선공약이나 진배없던 쌍용차 국정조사를 없던 일로 취급하고 있고, 민주당의 행보도 새누리당에게 면죄부를 줄 뿐 해법이 되지 못하고 있다"며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이정미 진보정의당 대변인은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실효성도 없는 여야협의체를 형식적으로 만들어 놓고 오늘까지 사태해결에 뒷전"이라며 "무책임하고 무능력한 두 당 협의체가 아니라 전체 정치권이 함께 힘을 모아 새로운 해법을 찾고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공식적인 입장을 내지는 않았지만 민주당에 비판적인 태도를 보였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은 "여야협의체가 구성돼 논의를 하고 있지만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밖에서 싸우는 정리해고자들의 힘만 빼놓고 있다"며 "쌍용차 경영진이 전향적인 판단과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정치권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