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직선제 3년 유예를 결정한 지난달 30일 민주노총 임시대의원대회가 부정투표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가 29일 발표된다. 이달 26일 조사에 착수한 진상조사위는 이날 오후 열리는 중앙집행위원회의에서 최종 결과를 발표한다.

진상조사위는 그동안 제기된 의혹의 핵심인 △산별연맹 후보대의원 40여명이 위임장 없이 참가해 투표 △대의원 명단 변경 △참가 서명과 투표 서명 필체 다름 △참가 서명이 없는 대의원이 투표부에 서명·투표한 것에 대해 당사자들의 소명을 들은 것으로 알려졌다.

진상조사위원들은 조사 과정이나 결과에 대해 함구하고 있지만 민주노총 내부에서는 여러 가지 예측이 나오고 있다. 일단 부정의 ‘수준’에 대한 논란이 있을 수 있다. 이를테면 ‘부실’은 있었지만, ‘부정’은 아니라는 결론이 나올 경우다. 여기에 ‘관례’라는 변수도 있다.

지난달 대의원대회에서 현장접수를 맡았던 민주노총 관계자는 “직접 참석을 해도 참석자 서명을 할 때 같이 온 대의원에게 대신 서명을 시키는 경우가 있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통합진보당 부정투표 사태 때도 관례상 용인됐던 것들이 문제가 된 만큼 민주노총이 관례 논란을 피해 가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진상조사위가 부정투표 사례를 확인했다면 임원직선제 유예 등 대의원대회 결정사항에 대한 효력논란이 예상된다. 집행부 총사퇴와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다음달 11일 치러지는 민주노총 7기 임원선거가 무산될 가능성도 있다.

현재 민주노총 임원선거에 단독으로 입후보한 백석근-전병덕(위원장-사무총장) 후보조는 중집 회의 결과를 지켜보기로 하고 선거운동을 잠정중단했다. 백석근 후보조 관계자는 “지금 상황에서 선거운동을 하는 것도 애매해서 일정을 잡지 않고 있다”며 “중집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