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승규 수석부위원장 구속에 따른 파장이 현 지도부 거취문제로 빠르게 번지고 있다. 이수호 위원장은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지고 스스로 위원장 업무 직무정지를 결정했으며 민주노총은 10일 저녁 중집회의를 열어 지도부 거취를 포함해 수습방안을 논의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9일 오후 상집회의를 열어 이수호 위원장의 직무정지를 결정했다. 직무정지는 이 위원장 본인 의사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위원장은 10일 조합원 담화문을 발표해 “수석부위원장을 임명한 것은 위원장인 바로 저”라며 “위원장으로서 책임질 수 있는 모든 대책을 강구 중이고, 일단 위원장으로서의 업무를 정지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일단 대외활동을 중단하고 내부업무는 경우에 따라 수행할 것”이라며 “이번 사태에 대해 일정정도 도의적 책임을 지고 내부단속에 들어가겠다는 의미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지도부 총사퇴”…“총사퇴가 오히려 무책임”

이처럼 이수호 위원장이 스스로 직무정지를 결정한 것은 도덕적 책임을 지겠다는 의미에 더해 현 지도부 거취 등 수습방안을 결정하기 위한 사전단계로 보인다. 중집회의에서 지도부 거취 문제를 놓고 격론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중집결정 내용을 염두에 둔 완충장치를 둔 것으로도 풀이될 수 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직무정지 결정을 지도부 사퇴의 사전단계로 보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최소한의 도의적 책임을 진 뒤 이후 수습방안을 조직적으로 논의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노총 또다른 관계자는 “중집회의에서는 지도부 사퇴를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논의하겠다는 말밖에 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도부 거취문제를 중집회의에서 논의하는 것 자체가 현 집행부가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라는 등 지도부 총사퇴 주장이 거세게 나오고 있어, 중집회의는 물론 중집결정 이후에도 내부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 내 한 의견그룹 관계자는 10일 “지도부 거취 문제는 각 정파에서 입장을 정리할 문제가 아니라 지도부가 정리해야 한다”며 “중집회의 안건에까지 올려 논쟁을 부를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지도부가 총사퇴를 해도 수습이 될지 의문인데 그걸 가지고 중집에서 무슨 논의를 할 수 있겠냐”고 말했다. 지도부 총사퇴만이 이번 사태를 책임지고 수습하기 위한 첫 조치라는 주장이다.

반면 “지도부 총사퇴는 무책임한 방법”이라며 지도부 총사퇴 주장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다. 한 중집위원은 “하반기 투쟁이 만만찮게 걸려 있는 상황에서 모두 사퇴하는 것은 무책임하다”며 “진상조사를 위한 대책위를 만들고 하반기 투쟁을 끝낸 뒤 내년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논의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지도부 사퇴는 남은 사람들에게 짐만 지우는 꼴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절충안 나올 듯

이처럼 두 의견이 강하게 충돌하는 가운데 최종 결정을 임시대의원대회에서 결정하거나 위원장과 사무총장만 사퇴하는 쪽으로 결론날 가능성이 커 보인다.

현 지도부가 모두 사퇴한다 하더라고 민주노총 내 의견그룹들이 이후 대안을 자신있게 제시하기는 힘들다는 것으로 실제 논의에 들어간다면 지도부 총사퇴 주장이 쉽게 나오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한 산별연맹 위원장은 “지도부가 모두 사퇴해 비상대책위를 꾸린다 하더라도 이런 상황에서 누가 비대위원장을 맡으려 하겠냐”고 말했다. 반면 현 지도부를 배출한 의견그룹에서도 일부가 “깨끗하게 지도부가 총사퇴하자”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수호 위원장도 자진사퇴의사가 비교적 강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중집위원들이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지도부의 재신임을 묻거나 최종결정을 하는 쪽으로 결론날 수도 있다. 또다른 경우를 가정한다면 선거 당시 동반출마 한 위원장-사무총장만 사퇴한 뒤 직무대행체제에서 다음 선거를 준비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힐 가능성도 크다.

한편 민주노총이 직무대행체제로 갈 경우 위원장 직무대행은 신승철, 오길성, 김지예, 이혜선 부위원장 중 한 명이 맡게 된다.


<1신> 이수호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정지 결정
오후 7시 중집회의 “위원장 거취 등 논의”…강 수석부위원장 사퇴서 수리


강승규 수석부위원장이 배임수재혐의로 구속된 가운데 민주노총이 이수호 위원장의 직무정지를 결정했다.

지난 8일 민주노총은 오후 3시부터 밤 11시까지 상집회의를 연 결과 이수호 위원장의 직무정지를 결정했다. 이 결정은 이 위원장의 의지가 강하게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위원장 직무정지에 따라 위원장 직무대행은 부위원장 가운데 한명이 맡게 될 것으로 보이며, 민주노총은 오늘 오후 7시 중집회의를 열어 이 위원장 거취 및 사태 수습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또 사퇴의사를 밝힌 강승규 수석부위원장의 사퇴서를 수리하기로 했으며, 진상조사를 거친 뒤 강 수석을 징계위원회에 회부하기로 했다.

이 위원장은 9일 담화문을 발표해 “수석부위원장의 비리사건에 대해 조합원 대표로서 머리숙여 사과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표자로서 책임질 수 있는 모든 대책을 강구 중”이라며 “일단 위원장으로서의 업무를 중지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