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승규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의 비리연루 혐의로 민주노총 지도부가 거취 문제를 논의하기 시작함에 따라 한국노총에서도 우려와 걱정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수호 집행부와 이용득 집행부가 지난해 같이 들어서면서 남다른 연대를 과시해 왔던 양대노총 지도부들은 이후 상설협의체 등을 구성하며 하반기 더 높은 수위의 공조를 해 나가기로 약속했지만 이같은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10일 양대노총에 따르면 이번주에만 양대노총은 11일 국회 환노위 국정감사 출석, 12일 특수고용직노동자 노동3권 보호를 위한 국가인권위원회 진정 및 양대노총 기자회견, 16일 공공부분 비정규직 정부대책 이행 관철 양대노총 공동투쟁 결의대회(가칭) 등 세 일정을 함께 치르기로 했다.

그러나 당장 11일 환노위 국정감사 출석은 이수호 위원장이 스스로 직무정지를 선택함에 따라 어렵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이용득 위원장의 단독 출석도 점쳐지고 있는 상태다. 또한 양대노총 기자회견과 공동집회도 무산될 수도 있다는 우려감들이 양대노총 모두에서 나오고 있는 상태다.

물론 민주노총이 10일 오후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집행부의 거취를 논의할 만큼 이 결과에 따라 향배가 확실히 결정될 것이라는 전망에는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사건을 계기로 민주노총의 내부 갈등도 증폭될 가능성이 높아 당분간 양대노총 공조 차질은 불가피하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민주노총의 한 관계자도 “(지도부 총사퇴가 아니고) 직무대행체제가 들어선다고 하더라도 당분간 사태수습에 집중하게 되면서 힘들어지지 않겠느냐”며 “양대노총 공동투쟁에 일정정도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한국노총 한 관계자 역시 “민주노총이 어떤 결정을 내리느냐에 따라 향후 양대노총 공조의 모양새가 결정될 것”이라며 “당장 19일 양대노총 공동집회는 처음 상정부터 한국노총 독자가 아닌 양대노총 공동으로 기획된 만큼 민주노총이 이를 추진하지 않는다면 집회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