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소속 전국 6개 지하철노동조합이 23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구조조정 시도 중단을 요구하며 투쟁 계획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서울 지하철 1~8호선과 9호선 일부를 운행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자들이 다음달 14일 파업하겠다고 예고했다. 서울시와 사측의 구조조정을 저지하기 위해서라고 했다.

전국철도지하철노동조합협의회(궤도협의회)는 23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지하철을 포함한 전국 6개 지하철 노조의 투쟁 계획을 알렸다. 궤도협의회에는 서울교통공사·철도노조·대구지하철노조 등 전국 13개 철도·지하철노조가 참여하고 있다.

6개 지하철 노조가 동시에 쟁의행위를 결의한 이유는 △서울교통공사의 구조조정계획 철회 △공익서비스의무(PSO) 정부 책임 입법화에 뜻을 모았기 때문이다. 쟁의행위 찬반투표가 지연되고 있는 광주도시철도노조를 제외한 5개 지역(서울·부산·인천·대구·대전) 지하철노조는 쟁위행위 찬반투표를 마친 상태다. 5개 노조 찬성률은 평균 78.9%다. 쟁의권을 확보한 노조는 26일 전국 520여개 지하철역에서 동시다발 1인 시위를 하고, 다음달 14일에는 서울교통공사노조를 중심으로 각 지역 지하철 노조가 내부 논의를 거쳐 파업에 참여한다.

서울교통공사는 서울교통공사노조와 2021년 임금·단체협상을 하며 1천971명 구조조정안을 제시했다. 1천500여명의 인력을 감축하고, 차량기동반·기지기계관리 등 비핵심 업무 직종은 자회사와 외부기관에 위탁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노사는 본교섭 3회, 실무교섭을 8회 진행했으나 구조조정안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해 교섭은 결렬됐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고령자나 장애인 유공자에 대한 무임승차는 정부가 결정한 공익서비스인데 적자 책임은 노동자에게 전가된다”며 “오세훈 서울시장의 구조조정 계획은 비정규직 정규직화 흐름과도 역행한다”고 비판했다.

궤도협의회는 정부가 PSO 책임을 기관에만 부담시키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반대한다.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승객 감소로 지하철공사 적자 폭은 더욱 커진 상태다.

김대훈 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은 “지난해 6개 공사 손실은 2조원을 넘겼지만 정부는 평범한 노동자들이 출퇴근 때 이용하는 지하철에는 재정을 투자하지 않았다”며 “일자리 감축은 노후화·민영화·인력부족으로 이어져 중대재해와 연관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판규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 홍보실장은 “통합노조는 내부 회의를 거쳐 쟁의행위 계획을 확정할 것”이라며 “공공재인 지하철은 이익을 남길 수 없고, 지하철 운행에 핵심업무와 비핵심업무를 나눈 정부 구조조정안은 옳지 않다”고 비판했다. 통합노조는 지난 17~20일 3천명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해 투표율 92.5%·찬성률 85.2%로 가결했다.

한편 국제운수노련(ITF)·동일본여객철도노조·태국국영철도노조 등 전 세계 51개국 115개 노조는 궤도협의회에 연대하는 성명을 보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