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우원식 수석부의장 등 민생연석회의 책임의원들이 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 출범식에서 김태완 택배연대노조 위원장을 비롯한 합의기구 대표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택배노동자의 적정 노동시간·배달물량·수수료를 논의하고 현실화하기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가 출범했다.
더불어민주당은 7일 오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 출범식을 개최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택배물량 급증으로 택배노동자의 과로사가 잇따르자 보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당사자들이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사회적 합의기구에는 사업자·종사자 단체, 대형화주(홈쇼핑 등), 국회·정부 관계자들이 참여한다. 논의 의제는 택배노동자의 무료노동으로 이뤄지는 분류작업 개선, 주 5일제 도입과 적정 작업시간 규정, 택배노동자의 적정 수수료(임금) 보장을 위한 업계 상생방안, 택배산업 갑질 근절을 통한 공정한 산업구조 확립, 택배 가격·거래구조 개선 등이다.
쟁점은 택배노동자의 적정 배달물량과 임금보전 방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합의기구에 참여한 김태완 택배연대노조 위원장은 “기업이 비용절감을 위한 저단가의 건당 수수료 임금 체계를 고수한 탓에 노동자는 열악한 작업환경과 초장시간 노동에 내몰렸다”며 “그 결과물이 과로사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대형 택배사를 대표하는 김범준 한국통합물류협회 전무는 “급격한 물량증가를 택배 회사와 택배 종사자가 감당하지 못해 어려움에 부닥쳐 있다”며 “과로는 작업시간·작업량 문제이고, 온라인 쇼핑 등 회사와 택배사 수입과 연결돼 있기 때문에 서로 입장을 이해하고 지혜를 모아야 해결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합의기구는 내년 상반기까지 가동하되 논의는 두 차례에 나눠 집중적으로 진행한다. 우선 내년 설연휴까지 장시간 노동 문제 등을 해소하기 위한 합의 도출을 추진한다. 이후 택배 가격과 거래구조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