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위원장 김문호)가 총파업을 예고한 23일 조합원 총회를 열고 2차 파업을 포함한 하반기 투쟁계획을 결정한다. 금융공기업 이사회에 대한 법적 대응도 본격화한다. 노조는 7일 오전 서울 다동 투쟁상황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파업 준비 상황을 설명했다.

노조는 이번 파업에 휴직자·연수자를 제외한 조합원 9만여명이 참여하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34개 지부 중 상당수가 “전체 조합원 참여”를 결의한 상태다.

노조는 파업 당일 규약상 최고 의결기구인 조합원 총회를 연다. 김문호 위원장은 "전체 조합원이 한자리에 모여 총회를 여는 것은 사상 처음으로 성과연봉제를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우리의 결의를 보여 줄 계획"이라며 "총회를 통해 조합원 의사에 따라 2~3차 파업을 포함한 투쟁계획을 확정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노조는 1차 총파업 후에도 성과연봉제를 대하는 정부·사용자의 태도에 변화가 없을 경우 11월 이후 2~3차 파업을 한다. 2차 파업 전인 10월 말까지는 리본패용·부분파업·정시출퇴근 등 준법투쟁을 하며 산별중앙교섭 재개에 나선다. 시중·지방은행을 비롯한 금융유관기관들이 지난달 말 일제히 금융산업사용자협의희를 탈퇴하면서 산별교섭의 틀이 깨진 상태다.

허정용 부위원장은 “단체협약에 따라 교섭권이 금융노조에 있는 만큼 각 기관장들의 사용자단체 탈퇴는 인정하지 않는다”며 “이미 각 지부 대표자들이 개별교섭을 하지 않기로 한 결의가 지켜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사용자들이 끝까지 산별교섭을 거부하면 대각선교섭을 검토할 방침이다.

이사회에서 성과연봉제 도입을 강행한 8개 금융공기업에 대한 법률투쟁도 막이 오른다. 노조는 조만간 해당 기업들을 상대로 이사회 무효 확인 소송을 접수한다. 다음달 초에는 이사회 효력정지가청분 신청을 추진한다. 한창규 전략기획본부장은 “지부별 변호사 계약이 완료됐는데, 이사회 효력이 발생하는 내년 1월 전이라서 법리 구축이 쉽지만은 않다”면서도 “효력무효 본안 소송은 100% 승소를 확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