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5 광복절 특별사면에 재벌총수를 비롯한 상당수 기업인이 포함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노동계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재벌사면과 경제 살리기가 연관성도 없을뿐더러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에게 중형을 선고해 놓고 재벌 총수들의 경제범죄에는 솜방망이 처벌을 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재벌개혁산별연맹연석회의는 다음달 9일부터 11일까지 서울 광화문광장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재벌총수 특별사면 반대 1인 시위를 한다. 연석회의는 26일 성명을 내고 "원칙 없는 재벌 사면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1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특별사면을 언급한 후 재계에서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과 이재현 CJ그룹 회장,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 등이 사면대상에 오르내리고 있다.

연석회의는 "박근혜 정권이 노동자들의 파업은 경제위기에 빠진 대한민국을 갉아먹는 파업이고, 재벌총수들의 사면은 경제위기의 대한민국을 살리는 정책이라고 얘기하고 있다"며 "과거 이건희 삼성 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사면받았을 때 재벌들이 투자와 고용을 늘렸냐"고 반문했다.

연석회의는 한상균 위원장과 재벌총수에게 들이대는 정부의 이중적 잣대도 비판했다. 이들은 "더 쉬운 해고, 더 낮은 임금으로 대표되는 박근혜 정권의 노동개악을 앞에서 막아 내던 한상균 위원장에게는 소요죄까지 들먹이며 징역 5년의 중형을 선고하고, 재벌총수들의 온갖 범죄를 사면권이란 이름으로 풀어 준다면 국민 지탄에 직면할 것"이라며 "국민통합과 경제위기 극복을 원한다면 한 위원장을 비롯한 노동활동가와 양심수들을 먼저 석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연석회의에는 양대 노총 제조공투본과 보건의료노조·서비스연맹·플랜트건설노조·공공운수노조·공공연맹·의료산업노련·사무금융노조가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