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여의도문화마당에서 열린 성과연봉제와 퇴출제 저지를 위한 10만 공공·금융노동자 총력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박근혜 정부가 불법 해고연봉제를 강행하면 40만 공공·금융노동자의 총파업에 직면할 것이다.”

공공·금융부문 노동자들이 박근혜 정부에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다. 양대 노총 공공부문노조 공동대책위원회가 주최한 ‘10만 공공·금융노동자 총력투쟁 결의대회’에서다. 결의대회는 지난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 문화마당에서 열렸다. 10만여명의 대회 참가자들은 정부가 강행하는 성과연봉제와 공공기관 민영화 중단을 한목소리로 요구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이달 14일 주재한 공공기관장 워크숍에서 기획재정부는 120개 공공기관에 성과연봉제 도입이 완료됐다고 보고했다. 그런데 각 공공기관에 따르면 이 중 54곳(45%)이 노조 동의 없이 이사회 의결만으로 성과연봉제 도입을 결정했다. 노동계는 강압에 의한 노조 동의를 포함하면 최소 60곳 이상에서 불법이 일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

KB국민은행에서 일하는 권아무개(45)씨는 “산업은행에서 직원들에게 성과연봉제 동의서를 강제하는 사진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며 “성과연봉제가 도입되면 조직이 와해될 것 같아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50개 이상 공공기관 노조가 근로기준법 위반 등의 혐의로 사측을 고소·고발했거나 준비 중이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공공기관장 워크숍에서 에너지 공공기관 민간개방·기능조정도 예고했다. 한국가스공사 본사에서 근무하는 김정곤(49)씨는 “업무평가 2년 연속 D등급시 퇴출되는 시스템이 이미 있는데 성과연봉제가 확대되면 저성과자 퇴출이 본격화할 것”이라며 “가스공사는 민영화 논란까지 겹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고 호소했다.

이날 대회 참가자들은 “공공성 말살하는 강제퇴출제 저지하자”고 외치고 “성과주의 강요하는 강제퇴출제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조상수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성과연봉제는 공공·금융노동자의 공공성을 파괴하고 노동자들을 돈벌이 노예로 만들 것”이라며 “강제퇴출제를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김문호 금융노조 위원장은 “공공·금융노동자들이 손에 손잡고 총파업이라는 거대한 물결을 만들어 내자”며 “성난 파도로 박근혜 정부를 덮쳐 노예의 사슬을 끊어 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대위는 정부가 성과연봉제를 강행할 경우 9월23일 조합원 40만명이 참여하는 공동총파업에 나설 방침이다.



양우람 기자

윤자은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