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와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의 산별교섭이 또다시 무산됐다.

노조에 따르면 14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제2차 산별중앙교섭 및 상견례가 사측 불참으로 열리지 못했다.

노조와 사용자협의회의 불협화음은 이번이 두 번째다. 노조는 지난 7일 사측에 1차 교섭 겸 상견례를 요구했지만 수용되지 않았다. 이날도 노조 산하 35개 지부 대표자 전원이 교섭장에서 사용자를 기다렸지만 하영구 사용자협의회 회장을 비롯한 사측 대표들은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문제의 원인은 교섭 방식이다. 노조는 사용자 전원이 교섭장에 나와 양측이 함께 교섭대표단 구성에 합의한 후 교섭을 이어 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사용자협의회는 사용자 모두가 교섭에 나설 의무가 없는 만큼 조속한 진행을 위해 실무선에서 교섭대표단을 정한 후 교섭을 하자고 주장한다. 지난달 30일 7개 금융공기업이 사용자협의회를 집단 탈퇴한 것도 갈등의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다.

노조는 이날 사용자협의회에 2차 산별교섭이 무산된 것에 항의했다. 이어 21일 제3차 산별교섭을 개최하자고 요구했다. 김문호 노조위원장은 “20대 총선으로 국민 누구도 성과연봉제와 저성과자 해고 제도를 원하지 않는다는 것이 명백해졌는데도 사측은 여전히 정부의 앞잡이 노릇을 멈추지 않고 산별교섭을 파행시켰다”며 “금융산업을 대표해야 할 막중한 책임이 있는 사용자협의회와 사측 대표자들에게 10만 금융노동자와의 산별교섭에 성실하게 임해 달라고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사용자협의회 관계자는 “교섭 상견례나 조인식 때 대표자 전원이 참석한 적이 있지만 그건 예외적인 경우였고, 교섭대표단만 교섭에 참여할 의무가 있다”라며 “노조와 교섭방식에 대한 의견차가 커서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