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을지로위원회와 삼성바로잡기운동본부, 민주노총 금속노조가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삼성의 노조파괴 행위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은수미 의원이 삼성전자서비스 관리자가 본사 직원에게 보내려던 문자 화면이 담긴 팻말을 들고 있다. 정기훈 기자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들이 노조활동 무력화를 위해 부당노동행위를 한 정황이 포착돼 논란이 일고 있다. 노동계와 야당은 "삼성전자서비스가 협력업체 배후에서 부당노동행위를 총괄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금속노조와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공정사회파괴·노동인권유린 삼성바로잡기 운동본부는 19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이 조직적인 노조파괴 행위를 하고 있다"며 관련자료를 공개했다.

자료에 따르면 삼성전자서비스 양천센터는 소속 서비스기사 총인원과 노조가입 예측인원을 조사해 문건으로 작성했다. 노조에 미가입한 직원들을 일대일로 면담하거나, 노조가입이 예상되는 직원들은 근무시간을 막론하고 행선지를 파악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또 다른 센터에서 '일일 활동 보고'라는 문건을 작성하고 있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사장과 팀장이 노조에서 탈퇴시키기 위해 면담을 실시한 내용이 보고문건에 담겼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두 문건이 협력업체가 삼성전자서비스에 보고할 목적으로 만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삼성은 공정사회를 파괴하고, 노동인권을 유린하며, 헌법이 보호하려는 국민의 기본권을 무시하고 유린하고 있다"며 "제발 삼성은 부당노동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 을지로위는 올해 국정감사에서 삼성청문회를 실시하는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다. 은수미 의원은 "삼성의 수많은 범죄행위에 대해 정부·검찰 모두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며 "을지로위는 삼성청문회 개최 등 국회 차원의 공동대응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