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정밀 물탱크 폭발 등 삼성 사업장에서 중대사고가 잇따르자 노동계가 삼성에 대한 투쟁을 예고하고 나섰다.

민주노총과 건설산업연맹은 30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산재사망 살인기업 삼성의 이건희 회장이 숨진 노동자에게 사과하고 안전대책을 마련할 때까지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삼성 사업장에서 크고 작은 사고가 잇따랐다. 1월과 5월에는 삼성전자 화성공장에서 불산이 누출돼 노동자와 지역주민들이 큰 피해를 입었다. 두 번의 불산사고는 안전장비를 제대로 갖추지 못한 데 따른 것으로 삼성이 감독을 소홀히 해 생긴 일이었다. 이달 24일에는 삼성전자 기흥공장 옥상에서 불이 나 소방차와 소방관이 출동해 진압했다. 25일에는 삼성전자 화성공장에서 암모니아가스가 누출돼 하청업체 노동자 4명이 검진을 받았다. 26일에는 삼성정밀 물탱크 폭발로 15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삼성정밀 공장 시공사는 삼성엔지니어링이다. 삼성엔지니어링은 2011년 자율안전관리업체로 선정돼 정부로부터 유해·위험방지계획서 확인검사를 면제받았다. 그런데 해당 사업장에서 지난해 8월에도 추락·사망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반올림은 최근 삼성반도체 출신 노동자 8명과 삼성LCD 출신 노동자 2명의 산재인정을 위한 집단산재를 신청했다. 반올림에 따르면 삼성 계열사 직업병 제보 노동자는 181명에 달한다.

민주노총과 건설산업연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글로벌 기업 삼성의 안전대책은 삼류"라며 "삼성의 잇단 사고 뒤에는 정부의 책임이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삼성은 산업안전보건법을 일상적으로 위반해도 녹색기업 혹은 자율안전관리업체로 분류돼 정부의 감독을 면제받았다"며 "그간 삼성계열사 사업장이 노동부 점검에 의해 부과된 과태료는 건당 10만원 미만으로 사망사고에도 사법적인 책임을 진 적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상진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정부는 하청노동자 산재 예방에 대한 책임 대상과 내용을 강화하고 하청노동자의 산업안전보건위원회 구성 등 참여권을 보장해야 한다"며 "노동계는 하반기에 산재사망 처벌강화 특별법 제정과 하청산재 원청책임 강화를 위한 투쟁을 벌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