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현대차

올해 자동차 시장이 현상을 유지하는 가운데 전기차를 중심으로 불확실성이 커질 것이란 전망이 많다. 집행부 교체기를 맞은 완성차업계 노동계는 뚜렷한 분석을 내놓진 않고 있지만 고용 유지를 중점으로 한 기존 전략을 유지할 전망이다.

3일 <매일노동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완성차 노조들은 지난해 선거를 마친 뒤 임기를 시작하는 단계다. 아직 간부 인선을 마치지 못한 상황이라 자동차 시장의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지 않고 있다.

전기차 시장 침체 지속할 듯

올해 자동차 시장에 큰 폭의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기도 어렵다. 한국자동차연구원과 한국무역협회,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등이 지난달 잇따라 내놓은 올해 시장 전망은 유사하다. 지난해 호실적을 이끈 내연기관차 판매량은 유사한 가운데 소폭 상승할 것이란 전망이 많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판매량이 둔화한 전기차는 올해도 고전을 할 여지가 크다.

이호 한국자동차연구원 산업분석실 책임연구원은 “GM의 북미 내 생산목표 변경, 포드의 F-150 라이트닝 생산 일시 감축과 함께 배터리 생산축소 같은 요인, 고금리와 전기차 자체의 높은 가격과 충전소 부족 등의 단점으로 친환경차 시장의침체 우려가 부상했다”고 짚었다.

우리나라 완성차들은 그럼에도 전환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현대자동차는 올해 전기차 차종을 확대하고, 생산량도 늘리기로 했다. 반값 전기차 같은 방식도 고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정부 보조금이 기존 평균 500만원에서 400만원으로 100만원 인하한 데 다른 부담이 남는다. 정부는 올해 예산을 편성하면서 무공해차 보급사업 예산을 2조3천988억원으로 2023년 2조5천652억원보다 줄였다. 그러면서도 전기차 보급 목표는 96만6천대까지 확대했다.

한국지엠지부 부평2공장 전기차공장 요구
기아 화성공장, 현대차 울산공장도 추진

완성차 업계가 전기차 판매와 생산 확대를 노리면서 자연스럽게 고용유지 쟁점이 부상할 전망이다.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는 지난달 “부평2공장을 전기차공장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평2공장은 지난해 11월 가동을 중단했다. 이곳에서 일하던 노동자 1천200명은 부평1공장과 창원공장으로 각각 나눠 배치될 전망이다. 부평2공장을 전기차공장으로 전환하면 고용을 유지할 수 있다. 그렇지만 지엠은 한국에 전기차공장을 설치할 계획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에 첫 가동되는 전기차공장은 경기도 화성 기아 PBV 공장이다. 현대차는 울산에 전기차공장 설립도 추진하고 있다.

부품사들은 정책변화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지난달 국회를 통과한 미래자동차 부품산업의 전환촉진 및 생태계 육성에 관한 특별법안(미래차특별법)에 대한 기대다. 특별법은 기술개발과 인력양성, 수요 창출과 사업전환, 공급망 안정화 같은 부문에서 종합지원체계를 마련하는 게 뼈대다.

국내 자동차 부품산업은 제조업 고용 가운데 8%를 차지하는 규모이지만, 매출 절대 다수를 내연기관차 부품에 의존하고 있다. 미래차 전환 필요성에도 인력양성과 자금부족에 시달리는 상황이다. 다만 특별법이 이런 대목을 모두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은 아니라서 효과는 제한적이라는 지적도 있다. 게다가 미래차 부품 전문기업을 정부가 지정하고 지원하는 방식인데, 이미 미래차 부품으로 전환을 한 기업이 대상에 속할 여지가 커서 폭이 좁다는 우려도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