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오전 국회에서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 계획안에 대한 시정연설 뒤 여야 원내대표와 국회 상임위원장단과 간담회를 가졌다. <국회사무처>

박정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노동자 개인에 대한 손해배상 책임을 제한하고, 사용자 범위를 넓히는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2·3조 개정안 국회 통과시 거부권을 행사하지 말라고 직접 건의했다. 윤 대통령은 응답하지 않았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1일 오후 국회 본청에서 진행된 윤석열 대통령과 국회 상임위원장 간담회·오찬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야당 상임위원장들이 가감 없이 말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회에서 내년 예산안 및 기금운용 계획안에 대한 시정연설 뒤 상임위원장들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오찬을 함께했다. 김진표 국회의장,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홍익표 원내대표와 17개 상임위원회 위원장이 참석했다.

홍 원내대표에 따르면 박정 환노위원장은 노조법 2·3조 개정안에 대해 정부가 전향적 입장을 보여 달라고 요청했다. 입법과정을 존중하겠다는 말만 하면 노사정 대화, 국회와의 관계 회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조회계 공시에 대한 발언도 나왔다. 정부와 양대 노총이 대치 상황이고, 경제사회노동위원회도 사실상 휴업인 상황에서 양대 노총이 회계공시에 참여한 만큼 정부가 대화에 나서야 한다는 얘기다. 윤 대통령은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겠다는 답은 하지 않았다.

박정 위원장은 ‘1차 국가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정을 주문했다. 온실가스 감축 의무 이행을 다음 정부에 떠넘긴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재검토하라는 것이다. 지난 4월 국무회의를 통과한 기본계획에서 정부는 윤 정부 임기 마지막 해인 2027년 NDC를 2018년 순배출량 6억8천630만톤보다 1억130만톤(14.8%포인트) 줄인 5억8천500만톤으로 정했다. 2030년 목표치는 4억3천660만톤으로, 약 3년간 1억4천840만톤을 줄여야 한다. 2027년 대비 25.4%포인트 줄인 규모다. 윤석열 정부 5년간 온실가스 감축을 억제하고, 다음 정부에서 몰아서 줄이라는 계획이다.

홍 원내대표는 “대통령께서 소통하는 자리를 만들고 적극적으로 국회 의견, 특히 야당과 상임위원장 의견을 청취했다는 점에서 감사드리고 존중한다”며 “대통령께서 상임위원장의 말씀을 국정운영에 반영하겠다고 한 만큼 협치를 할지 정쟁을 할지는 노란봉투법 처리 과정을 보고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