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심상정 정의당 대표(사진 왼쪽부터)가 17일 오후 국회 사랑재에서 만나 박근혜 대통령 퇴진에 대한 뜻을 재확인했다. 연윤정 기자

국회가 17일 오후 본회의를 열어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 제정안과 국정조사계획서 승인의 건을 심의·의결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특검수사라는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특검법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권성동 위원장을 비롯한 새누리당 의원들의 반대에 부딪혀 처리가 지연되기는 했지만 여야 합의사항을 뛰어넘지는 못했다. 이 과정에서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이 지난 12일 100만 촛불민심과 관련해 “촛불은 바람이 불면 꺼진다”고 주장해 비난에 휩싸였다.

특검법에 따라 야당이 합의해 추천한 특검 후보자 2명 중 1명을 박근혜 대통령이 임명해야 한다. 특검은 임명된 날로부터 20일간 준비기간을 거쳐 본조사 70일과 연장 30일까지 최대 120일간 수사할 수 있다. 국정조사특위(위원장 김성태) 활동기간은 60일인데, 30일 연장이 가능하다.

특검 수사에 앞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검찰 조사는 다음주께 이뤄질 전망이다. 박 대통령은 유영하 변호사를 통해 이날 오후 “다음주 조사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18일까지 박 대통령을 조사해야 한다는 검찰의 요구를 거부한 셈이다. 그런 가운데 박 대통령은 지난 16일 외교부 제2차관에 이어 17일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을 내정하면서 정치활동을 재개했다.

박 대통령의 행보로 야당 움직임이 분주해지고 있다. 야 3당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사랑재에서 만나 △박 대통령 퇴진 공동목표로 범국민 서명운동 전개 △박 대통령 피의자 신분으로 철저한 검찰수사 △국정조사와 특검 추천 적극 공조 △박 대통령 퇴진 위해 시민사회와 협력 등에 합의했다. 이날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박 대통령과 야 3당 간 4자 영수회담을 제안했지만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받아들이지 않았다.

한편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20일 유력 대권주자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박원순 서울시장·이재명 성남시장·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함께 비상시국 수습을 위한 정치지도자회의 개최에 합의해 주목받고 있다.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와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