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유성기업 영동지회 조합원 한광호씨의 죽음에 대해 현대자동차가 책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노동계를 비롯한 종교·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노조파괴 범죄자 유성기업·현대차 자본 처벌! 한광호 열사 투쟁승리!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16일 오후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노조파괴로 열사를 죽음에 이르게 한 정몽구 현대차 회장과 유시영 유성기업 대표가 처벌받을 때까지 싸우겠다"고 선언했다.

이날 양재동 aT센터 앞에 모인 대회 참가자 1천500여명은 고인의 영정과 만장을 들고 현대차그룹 본사 앞까지 행진했다. 손에는 고인에게 바칠 국화꽃 한 송이를 저마다 나눠 들었다. 고인의 형인 국석호 영동지회 쟁의부장이 선두에 섰다. 참가자들은 유성기업이 노조파괴를 오랫동안 단행할 수 있었던 배경에 현대차가 있다고 주장했다.

정혜경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유시영의 뒤에 정몽구가 없었더라면 이렇게 긴 시간 철저하게 인권을 유린하며 노조탄압을 계속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노조파괴 과정에서 온갖 고초를 겪은 한광호 열사의 죽음에 대해 정몽구가 책임지고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고인의 죽음이 자본에 의한 사회적 타살이라는 비판도 이어졌다. 정현찬 가톨릭농민회 회장은 "노동과 자본에 의한 혹독한 탄압에 시달리다 목숨을 잃는 노동자들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노동자와 농민·민중이 단결해 우리를 위한 세상을 만들어 나가자"고 소리 높였다.

이날 대회 참가자들은 "유성기업 노조파괴를 현대차가 배후에서 조종한 사실이 드러난 만큼 정몽구·유시영은 열사 죽음에 사과하고 마땅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광호 범시민대책위는 고인이 숨진 지 33일째 되는 18일부터 23일까지를 집중추모주간으로 정했다. 정몽구 회장 고발인 운동과 유성기업 불법행위 고발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노조는 법원이 유성기업 기업노조 설립을 무효로 판결한 것과 관련해 법리적 후속대응을 준비 중이다. 유성기업노조와 사측이 맺은 단체협약효력정지 가처분을 검토하고 고용노동부에 기업노조 설립취소를 요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