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의 인터넷 서비스 개통·장애처리와 영업업무를 맡고 있는 협력업체의 절반 이상이 다시 하도급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청인 SK브로드밴드는 도급계약서상에 과도한 하도급을 금지하면서도 협력업체들의 재하도급을 눈감아 주고 있었다.

12일 은수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에 따르면 최근 희망연대노조를 통해 SK브로드밴드와 도급계약을 맺은 92개 협력업체 중 34개 업체를 조사한 결과 적어도 53%인 18개 업체가 또 다른 업체에 재하도급을 준 것으로 드러났다.

10개(29.4%) 업체는 재하도급을 주지 않았고, 6개 업체는 그 여부가 파악되지 않았다. 실태가 파악되지 않는 업체들도 재하도급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더구나 재하도급을 실시하고 있는 18개 업체 가운데 11개 업체는 다시 두 곳 이상의 업체에 하도급을 줬다. 3차 하도급인 것이다. 일부 업체는 무려 4~6개의 업체에 3차 하도급을 주고 있었다.

은수미 의원이 미래창조과학부를 통해 받은 자료에 따르면 SK브로드밴드는 외주업체 재하도급 현황에 대해 “관리를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현황을 파악할 수 없다”고 답했다. 하지만 SK브로드밴드가 협력업체와 맺은 도급계약서를 보면 ‘과도한 하도급’은 계약해지 조건으로 명시돼 있다. 서비스품질 저하를 우려했기 때문이다.

1차 협력업체들에게 과도한 재하도급을 금지했으면서도 수수방관하거나 이를 부추겼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은 의원은 “협력업체들이 계약서상 금지사항인데도 다단계 하도급을 주는 것은 원청인 SK브로드밴드가 과도한 영업목표와 각종 페널티를 통해 압박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LG유플러스의 경우 69개 협력업체 중 21개 업체를 조사했는데, 이 중 23.8%인 5개 업체가 재하도급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