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올림과 다산인권센터 등 시민·사회단체가 삼성전자의 불산 누출사고에 대해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반도체공장에서 잇따라 불산 누출사고가 발생한 것도 모자라 사건 은폐의혹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 단체는 6일 오전 삼성전자 화성공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올해 1월 1차 불산 누출 사건 뒤에도 삼성이 달라지지 않았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 주고 있다"며 근본적인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지난 2일 오전 11시30분께 삼성전자 화성공장에서는 불산 누출사고가 발생해 3명이 다쳤다. 하지만 3시간 뒤인 오후 2시28분께 당국에 신고가 이뤄져 늑장대응 논란에 휩싸였다. 앞서 1월27일에도 같은 사업장 같은 장소에서 불산 누출사고가 발생해 1명이 숨지고 4명이 다쳤다. 하지만 삼성은 누출 사실을 감지한 지 20시간 만에 당국에 신고해 사건을 은폐하려 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1차 불산 누출사고 후 삼성은 어떤 사항을 시정했는지에 대해 전혀 공개하지 않고 있다. 당시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 결과 화성공장은 2천여건의 산업안전보건법을 위반하는 등 기본적인 안전조치를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단체는 "두 번째 불산 누출은 예견된 사고"라며 "삼성은 요식적인 대국민 사과로 사건을 덮으려 하지 말고 화학물질에 대한 위기 대응 매뉴얼과 사용하고 있는 유해화학물질을 시민들에게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삼성은 지역사회와 진심으로 소통하며 영업이익보다는 시민들의 목숨과 삶을 우선해야 한다" 며 "정부와 경기도의회도 유해화학물질 관리법 개정과 조례를 조속해 제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