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오는 20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관련 청문회'에 참석할 증인·참고인 선정을 놓고 기싸움을 시작했다. 새누리당은 노무현 정부 시절 쌍용차 매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민주통합당·통합진보당은 경찰의 무차별진압과 정리해고의 진상을 파헤치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4일 환노위에 따르면 여야는 최근 각각 모임을 갖고 청문회 관련 증인·참고인 조율에 나섰다. 새누리당은 고용노동부와 별도의 당정협의를 지난 3일 개최했고,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은 이날 보좌진 모임을 통해 조율을 시작했다. 쌍용차 사태는 2005년 상하이차에 매각될 때부터 2009년 법정관리와 정리해고, 노조의 77일 옥쇄파업과 강제진압, 지난해 11월 마힌드라 매각 이후까지 장기간에 걸쳐 있다. 2009년 이후 22명의 노동자와 가족이 세상을 등져 충격을 줬다.

사건이 장기간에 걸쳐 있고, 쟁점이 다양한 만큼 출석할 증인들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쌍용차 법정관리인이자 현 대표이사인 이유일 사장과 기술유출 의혹을 사고 있는 최형탁 전 사장의 출석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쟁점이 될 인물도 많다. 새누리당은 기술유출 과정을 캐기 위해 산업자원부(현 지식경제부) 장관이었던 정세균 민주통합당 의원을 증인석에 세우겠다는 방침이다. 정 의원은 현재 민주통합당 대선 경선에 나선 상태다. 정치쟁점화를 노린 포석으로 보인다.

야당은 회계부정과 진압 과정에서 국가폭력 규명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법정관리를 신청할 당시 기획재정부와 금융감독원 관련자, 파업을 강경진압한 강희락 전 경찰청장과 이를 진두지휘한 공로로 승승장구한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그 대상이다. 조현오 전 청장은 현재 새누리당의 국책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편 쌍용차 청문회 개최일은 이달 11일 환노위 여야 간사 간 협의를 통해 최종 확정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