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건설노조 간부 및 조합원들이 58명이나 구속되는 등 참여정부 이래 단일 사건 최대 구속자가 발생한 가운데, 민주노총은 포스코를 비롯해 지역 정부와 경찰, 언론 등이 노조 무력화 계획을 논의했다는 의혹을 중심으로 정부와 포스코 등을 압박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24일 성명을 내 “포스코본사 점거투쟁으로 건설노동자 58명이 한꺼번에 구속됐다”며 “이는 모든 책임을 건설노동자들에게 돌리려는 비열한 책동”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민주노총은 “이번 농성과정에서 입수한 사측의 노사대책문건을 보면 정부와 언론, 자본의 유착관계가 심각한 정도를 넘어 이제 근본적인 수술이 필요함을 보여줬고 특히 포스코가 직접 대체근로를 시행했던 것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민주노총은 “이번 농성의 촉발이 바로 대체근로였음을 볼 때 포스코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치가 없는 것은 말도 되지 않는다”며 “더 이상 노동자들의 희생만 강요하지 말고 사측의 불법행위에도 단호하게 처벌을 하고 조합원을 폭행해 뇌사에 이르게 한 경찰책임자도 즉각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농성과정에서 입수한 포스코와 언론 등의 대책문건을 토대로 포스코 측의 불법대체인력 투입을 비롯해 노조에 대한 전반적인 노무관리 증거 확보 등을 중심으로 이후 사태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포항건설노조에서 비대위를 구성하고 건설산업연맹과 이후 투쟁계획을 마련 중”이라며 “총연맹 차원에서는 포스코를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의 노조탄압을 쟁점화시시키기 위해 면밀한 계획을 짜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현재 발견된 문서에는 포항시, 언론, 경찰 등의 노조 무력화 계획이 언론에 알려진 것보다 더 심각한 상황임을 보여주는 증거들이 여러 곳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내용을 중심으로 민주노총 조준호 위원장과 김태일 총장은 잇따라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해 포항지역 노조탄압 문제를 부각시킨다는 계획이며, 시민사회단체까지 참가하는 공동대책위는 포항시와 지역언론사 등을 상대로 노조 탄압 사전 계획에 대한 항의투쟁을 벌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