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위원장 김영훈)는 오는 21일 확대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 재파업을 포함한 투쟁계획 토론 및 일정 등을 확정할 예정이다.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가 지난 15일 중재재정서를 발표했지만 중재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파업의 근본적인 원인이 된 핵심요구안에 대해선 내용을 담지 않았다"며 "중노위의 존재 근거가 노사 간의 분쟁을 막기 위한 중재의 역할임에도 입장차가 크다는 이유로 또 중재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스스로 중재를 포기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노조는 "이번 중노위의 결정은 분쟁의 조정이 아니라 파업의 파괴임을 여실히 보여줬다"며 "스스로 존재이유를 포기한 중노위의 중재안을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이미 노조가 중노위의 중재재정이 그 절차나 구성에 있어서 위법하다며 행정소송을 제기한 상태이기 떄문에 중재재정서가 미확정 상태라고 주장했다.

이에 노조는 "현재 미타결 쟁점에 대한 일괄타결이라는 일관된 교섭기조 하에서 교섭을 진행하되 공사쪽의 무성의한 교섭이나 의견불일치로 평화적인 교섭이 더이상 진전되기 어렵다고 판단되면 재파업을 포함한 각종 쟁의행위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노조는 16일부터 오는 18일까지 지방본부 쟁대위원장회의를 갖고, 20일 중앙쟁대위회의에서 재파업을 포함한 투쟁계획 토론을 거친 뒤, 21일 확대쟁대위에서 투쟁계획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