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대표자회의에서 논의할 의제 폭이 특수고용형태 노동자, 현안 문제 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대표자회의가 노사정 관계와 관련, 중앙단위 상설 ‘대화채널’ 역할을 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노동부는 13일 낮 12시부터 민주노총 김태일 사무총장이 참여한 가운데 김성중 차관, 한국노총 백헌기 사무총장, 경총 김영배 부회장, 노사정위 김원배 상임위원 등이 만나 2시간 이상 대화를 나눴으며, “일정을 하루 당겨 15일 대표자회의를 열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다만 민주노총의 경우는 비정규법안 재논의 등 요구 조건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대표자회의에는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이날 노사정 부대표급 관계자들은 애초 대표자회의 의제인 △노사정위 개편 방안 △노사관계 법제도 선진화 방안(로드맵) 처리 방향에다, 한국노총이 주요하게 제기한 특수고용형태 종사자 문제를 첨가해 논의하기로 했다. 이밖에 각종 노사정 현안 문제도 의제 선정에 노사정이 합의만 한다면 적극적으로 대화에 나설 수 있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날 논의한 내용은 15일 대표자회의에서 최종 결정된다.

한편 ‘노사정대표자회의’는 민주노총, 한국노총, 경총, 상공회의소, 노동부, 노사정위 대표자 등 6인이 참여하고 있으며, 지난 2004년 4월 △노사정위 개편방안 △노사관계 로드맵 처리방향 등을 논의하기 위해 구성됐다. 하지만 그해 임단협을 거치면서 LG칼덱스, 지하철노조 직권중재 등으로 민주노총이 4개월 만에 ‘무기한 연기’를 결정해 1년반 동안 열리지 못했다. 다만 지난해 4월 비정규법안을 놓고 노사정위를 제외한 노사정 대표자들이 만나 대화를 진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