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돌봄전담사·급식조리실무사 같은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이 이달 25일 파업을 예고했다.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전국여성노조·학교비정규직노조로 구성된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10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달 18일부터 이달 8일까지 공립 유치원과 초·중·고교 및 특수학교, 교육행정기관에서 일하는 3개 노조 조합원 9만3천532명 중 7만6천944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이 중 6만6천751명이 찬성해 86.8%의 찬성률로 쟁의행위가 가결됐다.

이날 열리는 중앙노동위원회 2차 조정회의에서 17개 시·도 교육청과 쟁의조정이 결렬될 경우 이달 25일 열리는 민주노총 소속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파업대회에 동참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임금교섭의 핵심 쟁점은 단일임금체계다.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은 직종에 따라 1유형, 2유형, 특수운영직군으로 나뉘어 임금을 받는다. 일부 직종의 경우 같은 일을 해도 지역마다 다른 유형에 속해 임금을 달리 받는다. 연대회의는 이 같은 임금체계하에서 교육공무직 노동자의 저임금 문제가 해결되기 어렵다고 진단한다. 따라서 모든 교육공무직의 기본급을 통일하고, 노사가 함께 진행한 직무가치 평가를 수당에 반영해 지급하는 형식의 단일임금체계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저평가된 직무가치를 끌어올리고 만성적인 저임금 구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재와 같은 주먹구구식 임금체계를 개편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난 9일 열린 6차 실무교섭에서 연대회의의 이 같은 임금체계 개편 요구에 시·도 교육청은 수용거부 입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