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유력한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후보로 떠오른 가운데, 상임위원 후보군에 김준용 국민노조 사무총장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두 인물 모두 자유한국당 성향의 정치적 발언을 꾸준히 한 국민노조 소속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평소 양대 노총에 적대적인 태도를 드러내 왔고 사회적 대화 성과를 폄하했다는 점도 다르지 않다.

25일 노동계에 따르면 경사노위 상임위원 자리에 김준용 사무총장이 언급되고 있다. 김 사무총장은 대우어패럴노조 출신으로 노동운동을 하다 뉴라이트신노동연합 공동대표를 지내고 2007년 대선 때 이명박 후보를 지지했다. 김문수 전 지사와 김준용 사무총장은 MB·뉴라이트 운동이라는 공통분모가 있다.

양대 노총에는 적대적이다. 김 전 지사는 민주노총을 정부와 국회 위에 군림하는 초법적 혁명집단으로 변질했다고 평가하고, 한국노총은 민주노총을 따라 행동하다 중심을 잃어버렸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김준용 사무총장은 “민주노총은 문재인 정부의 인민무력부”라고 일컫기도 했다.

경사노위에서 논의된 의제에도 반대해 왔다. 김준용 총장은 경사노위에서 합의된 노동이사제 도입 관련해서 “노동이사제는 내부자 담합”이라며 “공공기관에서 (노사) 자기들끼리 담합해서 다 해 먹겠다는 것으로 공무원 숫자는 줄이고 필요 없는 공기업은 민영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12월19일 우리공화당이 개최한 태극기집회 발언대에 올라 평소 이 같은 자기 생각을 밝히기도 했다. 김 전 지사는 지난 대선에서 한국노총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지지하기로 하자 “(민주노총 투쟁에) 한국노총이 휩쓸려서 따라가고 있고 중심을 제대로 못 잡는 상태”라며 “윤석열 후보가 한국노총에 대해 특단의 대책을 하고, 집권 이후에도 이 부분을 바로 세우지 않으면 여러 정책을 할 때마다 쉽지가 않다”고 말했다. 한국노총 지도부가 심판받을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노동계는 두 사람이 경사노위 핵심 인물로 거론되는 것에 할 말을 잃은 표정이다. 한국노총 지도부는 김문수 전 지사 임명설에 대해 일체 평가를 하지 말라는 함구령을 내렸다. 경사노위원장에 거론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노동계 관계자는 “김문수·김준용씨가 하마평 오르는 것을 보면 힘으로 밀어붙이겠다는 정부의 속내가 보이지만 생각대로 되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