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12일 오전 평택항에서 현장 최고위를 시작하기에 앞서 고 이선호씨 죽음을 애도하며 묵념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유튜브 갈무리>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12일 오전 평택항을 찾았다. 지난달 22일 청년노동자 고 이선호씨가 컨테이너에 깔려 숨진 현장을 점검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송영길 대표는 사고 현장을 찾기에 앞서 평택항만공사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열고 “하루 6~7명 근로자가 사망하는 산업현장은 전쟁 같은 현장”이라며 “이런 죽음의 사슬에는 원청·하청·재하청·인력파견 같은 자본의 구조가 놓여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 먹이사슬 구조 속에서 제대로 된 안전관리와 안전책임자 배치 없이 일용노동자가 소모품처럼 쓰러져 가는 현장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며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보완점이 없는지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김영배 최고위원에게 산재예방점검TF 단장을 맡겨 산재예방 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송 대표는 사고현장을 찾아 “너무 어이없는 사고가 발생했다”며 “소중한 아들딸이 위험한 작업장에서 사고를 당하지 않도록 더욱 노력하고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영배 최고위원이 TF 단장을 맡아 5대 항만 주요 정책과 하청·재하청·인력파견 구조의 복잡한 항만 물류체계를 점검해서 책임 소재의 가닥을 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김영배 최고위원은 “산재예방점검TF 단장으로서 책임 있게 산재예방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한다”며 “지금까지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가 1천884명인데 지난해에만 산재사망자가 2천62명으로 산재의 무서움을 확인해 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장 최고위 참석자들도 한목소리로 힘을 보탰다. 김용민 최고위원은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도록 산재대책기구를 만들고 국회 차원의 조사를 포함한 다양한 해결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정 경기도당 위원장은 “안전불감증이 부른 인재에 대한 책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며 “경기도 31개 시·군 지역위원회와 지방정부, 광역·기초의원들이 노동자 안전을 지키기 위해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