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산업현장에서 발생한 중대해재로 숨진 노동자의 절반가량이 하청노동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강은미 정의당 의원이 고용노동부에게 제출받아 공개한 중대재해 발생 현황에 따르면 지난달 발생한 중대재해는 58건이다. 노동자 60명이 숨지고 8명이 다쳤다.

사고는 건설업과 제조업에서 많이 발생했다. 건설업이 31건(53%), 제조업 20건(34%), 그 밖의 기타업종이 7건이었다. 재해 유형별로는 떨어짐이 31건으로 가장 많았다. 끼임(9건)과 부딪힘(5건)·맞음(5건)이 뒤를 이었다.

중대재해로 숨진 노동자 60명 중 27명(45%)은 하청노동자였고, 9명(15%)은 이주노동자였다. 하청노동자와 이주노동자, 건설업과 제조업, 떨어짐과 끼임이라는 중대재해 주요 발생 유형이 반복하고 있는 셈이다.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누적된 중대재해는 모두 147건이다. 노동자 149명이 숨졌다. 현재 추세라면 올해 연말까지 600명 내외의 사망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동부 목표치(700명대)보다는 낮다. 다만 노동부 목표와 계획은 산재보험 적용이 완료된 건수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강 의원이 발표한 통계와 기준이 다르다.

강 의원은 “노동부는 중대재해 다수 발생 사업장에 대해 안전보건진단과 유해 위험성을 조사하고, 하청노동자 노동 현장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며 “감독을 할 때 산재 원인을 제대로 규명하고 후속 조치와 예산 투입 등으로 일터안전이 확실히 보장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