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이목희(65·사진)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민간부문 일자리 창출을 골자로 한 일자리 대책을 5월에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목희 부위원장은 11일 정오 서울 종로구 한 음식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그동안 발표했던 공공부문 일자리 대책은 앞으로 꾸준히 진행하면 된다”며 “민간부문 일자리 대책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부위원장은 “재벌대기업이 성장해도 고용이 늘지 않는 낙수효과 정책은 폐기해야 한다”며 “성장·고용탄력성이 높은 서비스·IT·벤처기업이 체감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창업기업을 위한 규제혁신과 지원에 초점을 맞췄다. 그는 “청년 창업기업이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려고 하면 담보를 요구한다”며 “국가 차원의 기술검증위원회를 만들어 창업기업 제품을 인정하면 정부가 보증을 도와주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 부위원장은 “대만과 독일은 중소기업들이 독자 브랜드를 판매하지만 한국 중소기업은 대부분 재벌대기업의 하청업체”라며 “재벌대기업이 단가 후려치기·일감 몰아주기·기술착취를 하지 못하도록 범정부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노동계에는 일자리 나누기와 격차해소를 위한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했다. 이 부위원장은 “근로시간단축이 현장에서 뿌리내리려면 노동계 협력이 필요하다”며 “대·중소기업 간 격차를 줄이기 위해 기업과 정부도 노력해야 하지만 노동계도 함께 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사무금융노조가 18일 사회연대기금 선포식을 하는 것으로 안다”며 “노동계는 사회연대임금이든 사회연대기금이든 어떤 형태든 노력하면 국민의 신망을 얻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위원장은 특히 "기획재정부 주도에서 벗어나 주무부처들이 제대로 협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기재부가 혁신해야 정부가 혁신한다”며 “기재부를 포함한 주무부처가 협의해서 일자리 정책을 마련하고 일자리위가 조정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못 박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