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에는 화재시 비상출동을 위해 소방대원용 식당이 따로 구비돼 있다. 활주로나 유도로·계류장·관제탑 같은 공항 핵심시설이 밀집한 일반인 접근 제한구역인 에어사이드(Airside)에 화재 등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 대처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다.

그런데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부채를 줄이겠다며 소방대원용 식당 폐쇄를 추진 중이다. 공항 노동자들은 “비용절감과 안전을 바꾸겠다는 위험천만한 발상”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인천공항 아웃소싱부문 간접고용 비정규직으로 구성된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지부장 박대성)는 18일 “공사가 정부에 제출한 부채감축계획안에 따라 아웃소싱 인력과 시설에 대한 감축을 추진하고 있다”며 “공항 안전과 노동자 생존권은 안중에 없고 ‘헬공항’을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공사가 2014년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부채감축계획안에 따르면 공사는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총 3천557억원의 비용을 줄일 예정이다. 2017년 완공예정인 제2터미널과 인접 철도·도로 건설에 4조9천억원이 소요됨에 따라 부채 증가가 불가피하다는 판단에서다. 중국·싱가포르를 비롯한 경쟁국 공항이 정부 지원을 받아 공항 확장공사에 나선 데 반해 인천공항은 정부지원 없이 자체예산으로 사업비를 충당해야 하기 때문이다.

공사는 비용절감과 비항공수익 확대·자산매각·배당조정 등을 추진한다. 비용절감 계획만 놓고 보면 2017년까지 총 2천481억원을 감축한다. 이 중 69.8%(1천732억원)가 아웃소싱부문 인건비 절감분이다.

공사는 “협력사 처우개선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대하고, 제1터미널이 오픈한 지 13년이 지나 관리비용을 늘려야 하는 상황”이라면서도 “경영정상화를 위해 증원요소 배제, 공사인력과 재료비 최소화, 아웃소싱 대가 합리화를 통해 위탁·용역비와 관리비를 줄이겠다”고 밝혔다.

공사의 이 같은 계획은 공항 곳곳에서 실행에 옮겨지고 있다. 지부가 인력이나 시설 감축이 예상되는 현장을 골라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탑승교, 승강기 유지·보수, 전력시설 유지·보수 부문에 대한 인력감축이 추진 중이다.

공항안전에 직결된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소방대원 출동시간을 줄이기 위해 별도로 설치된 전용식당 폐쇄를 추진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올해 초 외국인 밀입국과 폭발 의심물체 발견으로 논란을 빚은 보안경비 업무의 경우 사고가 발생한 구역에만 외주인력이 일부 보강됐을 뿐이다.

신철 지부 정책기획국장은 “공항 보안에 구멍이 뚫렸다고 언론이 들끓었던 게 불과 몇 달 전인데 지금도 보안업무 공백률이 28%나 된다”며 “공사는 공항안전을 위협하는 노동자 해고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