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급 5천580원으로 결정된 내년 최저임금에 대해 국민의 94%가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아르바이트노조(위원장 구교현)와 '최저임금 대폭 인상! 생활임금 쟁취를 위한 서울지역 연석회의'는 최저임금위원회에서 결정한 내년 최저임금 370원 인상안에 대해 대국민 여론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94%가 "인상금액을 더 올려야 한다"며 반대의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6월27일부터 7월23일까지 온·오프라인을 통해 진행됐으며 1천451명이 참여했다. 반대의견을 표명한 응답자들은 주로 "현실적 물가수준을 고려하면 이 정도의 최저임금으로는 기본적 생활 유지가 어렵다"는 의견을 남겼다.

노조와 연석회의는 내년 최저임금안을 재심의할 것을 요구하며 해당 여론조사 결과를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노동부 장관은 다음달 5일까지 내년 최저임금을 고시해야 한다. 노동부 장관이 최저임금위가 제출한 최저임금안을 결정하기 어렵다고 판단하면 최저임금위에 재심의를 요청할 수 있다.

이들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저임금은 우리나라 1천800만 노동자의 기본급에 영향을 미치는 임금인 만큼 국민의 의사도 중요하게 반영돼야 한다"며 "반대여론이 높다면 재심의는 당연히 취해야 할 절차"라고 주장했다.

참가자들은 “비정규·불안정 노동이 확산되는 지금 소득불평등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지가 최저임금 산정 과정에서 강조돼야 한다”며 “공익위원을 앞세운 정부가 사실상 최저임금 결정을 주도하는 상황도 바뀌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