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계열사 사내하청 노사가 노조설립 11년 만에 임금·단체협상을 본격화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사내하청 문제가 사회적으로 여론화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22일 금속노조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지회(지회장 하창민)와 사내하청업체들의 임단협이 지난 19일 시작됐다. 교섭은 지회와 각 업체 간 개별교섭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사내하청 노동자들을 가입대상으로 하고 있는 지회는 최근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업체 9곳, 현대미포조선 사내하청업체 2곳에 교섭요청 공문을 보냈다.

지회는 19일 2개 업체와 교섭했는데, 향후 교섭에 참가하는 업체가 늘어날 전망이다. 지회는 △정규직 인상률에 준하는 임금인상 △노조활동 보장 △잇단 산재사망 사고에 대한 대책 마련 △고용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지회는 2003년 6월 설립됐지만 회사측과 교섭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지회는 “그간 노조활동에 대한 현장탄압이 심해 비공개 위주로 노조활동을 해 왔다”며 “최근 조합원임을 밝히는 노동자들이 늘어나고 원청인 현대중공업노조에 민주파 집행부가 들어서면서 임단협을 체결할 수 있는 시기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최고 4만5천여명으로 추산되는 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 사내하청 문제와 관련해 원청의 책임문제가 쟁점으로 떠오를지 주목된다. 지회는 사내하청업체와 임단협을 추진하면서 원청인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에도 교섭요구 공문을 보냈지만 거부당했다.

지회 관계자는 “최근 잇따르고 있는 산재사망사고 대책을 중심으로 원청의 책임성 강화 투쟁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규직들로 구성된 현대중공업노조는 올해 임단협에서 사내하청에 대한 토요일 8시간 유급화, 학자금·성과급 지급을 회사에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