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재해 사망사고가 잇따라 발생한 현대중공업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정치권은 현대중공업에 대한 작업중지권 발동을 고용노동부에 요구했다. 노동계는 현대중공업의 최대 주주인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의 서울시장 예비후보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29일 정치권과 노동계에 따르면 올해 3월부터 지난 28일까지 50일도 안 되는 기간 동안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사에서 추락·익사·화재사건이 7건 발생했다. 이로 인해 8명의 노동자가 숨지고 4명이 다쳤다.

이달 21일 현대중공업 가스운반선 폭발사고, 같은달 26일 현대중공업 추락사망사고에 이어 28일에는 트랜스포터 신호 중이던 하청노동자 한 명이 바다에 빠져 익사했다. 하루건너 하루 산재사망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셈이다. 특히 26일과 28일 사고는 가스운반선 폭발사고 이후 노동부 근로감독관이 현장에 상주한 가운데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진보당은 이날 정태흥 서울시장 예비후보·이영순 울산시장 예비후보 명의로 성명을 내고 현대중공업 전 공장 작업중지권 발동과 특별안전정밀진단을 노동부에 주문했다. 정의당도 정책위원회 명의의 논평을 통해 "노동부의 업무 해태로 같은 사업장에서 유사한 유형의 산업재해가 짧은 기간에 반복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과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지회·현대중공업노조는 30일 오후 정몽준 의원의 지방선거운동 사무실이 있는 여의도 새누리당사 옆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 의원의 서울시장 예비후보 사퇴를 촉구할 예정이다.

한편 부산지방고용노동청은 28일부터 현대중공업을 대상으로 산업안전 특별감독에 나섰다. 특별감독은 다음달 9일까지 진행된다. 부산노동청 관계자는 "내부 지침상 1만명 이상 사업장은 1년 내 4명이 산재사고로 사망하면 특별감독을 실시하게 돼 있는데, 현대중공업의 경우 21일 화재·폭발사고로 2명이 사망하는 중대재해가 발생함에 따라 청장 권한으로 감독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