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집배원의 토요일 휴무 시행 여부가 불투명해지면서 우정노조(위원장 김명환)가 반발하고 나섰다. 우정사업본부와 노조는 7월1일부터 토요일 집배 휴무를 전면 시행하기로 지난해 말 합의했다. 하지만 우정본부가 아직 시행계획을 내놓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노조는 19일 오후 서울 광화문 우정사업본부 앞에서 전국 8개 지방본부 소속 지부장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지부장단 결의대회를 열고 지도부 삭발식을 진행했다.

노사는 6차례의 실무협의를 거쳐 이달 17일 최종 실무협의를 진행했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노조는 토요일 집배 휴무를 먼저 시행한 뒤 보완하자고 요구했다. 반면 우정사업본부는 금요일 소포 접수를 줄이고 희망자 위주로 토요일 근무를 시키자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명환 위원장은 "주 5일 근무제가 1998년 도입됐지만 우체국 노동자들만은 주말 없이 연간 3천200시간이 넘는 살인적인 장시간·중노동에 시달리고 있다"며 "이를 해결하고자 맺은 노사합의를 정부기관인 우정사업본부가 어떻게 6개월 만에 일방적으로 파기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우정사업본부는 즉각 토요일 집배를 폐지해야 하며, 진전된 대안을 내놓지 않으면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은 연대사를 통해 “정부가 약속했던 우체국 인력증원과 토요일 휴무를 이행하지 않고 공공기관 노동자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며 “엄중히 심판받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결의문을 통해 “토요일 집배 폐지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3만 노동자들은 우정사업본부장 퇴진운동과 노동계·시민사회·정치권과 연대해 사상 초유의 총파업까지 가는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같은날 오전에는 현장 집배원들로 구성된 장시간 중노동 없애기 운동본부가 광화문 우정사업본부 앞에서 집배원 인력증원과 토요일 휴무를 촉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에 돌입했다.

한편 우정사업본부는 <매일노동뉴스>의 해명 요청에 답변을 거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