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17일 국회에 제출할 예정인 가운데 야권은 물론 여당 내에서도 문 후보자 임명을 두고 반대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청와대는 문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당초 예정한 16일에서 하루 연기해 17일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는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문 후보자 인사청문요구서가 국회에 오지 않기를 바란다"며 "지금까지 밝혀진 발언에 대해 이미 판단이 끝난 만큼 (임명 강행은) 국민 상식에 벗어나는 일"이라고 말했다

안 공동대표는 "문 후보자의 역사관에 대해 일본 극우파는 환영 일색이지만, 양식 있는 일본 시민을 비롯해 중국에서도 걱정을 한다"며 "역사상 이런 총리 후보자가 있었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김한길 공동대표도 "세월호 참사 두 달째인데 엉뚱한 인사문제가 모든 것을 덮어 버리고 있다"며 문 후보자 임명 철회를 요구했다.

문 후보자가 해군장교 복무 기간 중 절반 가량을 무보직 상태로 대학원에 다녔다는 특혜의혹이 언론을 통해 불거지면서 야당의 비판 목소리는 더욱 높아졌다.

김재연 통합진보당 대변인은 "억지 춘향 식으로 시인하는 문 후보자의 사과 속도보다, 새롭게 밝혀지는 의혹 속도가 훨씬 빠르다"고 지적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변인은 "온 국민의 검증이 끝난 사람의 구차한 변명만 늘어놓는 인사청문회는 필요 없다"며 문 후보자에게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문 후보자 거취를 두고 여당에서도 파열음이 감지되고 있다.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SNS를 통해 "다수의 국민이 아니다 하면 아닌 것이다. 고집부릴 일이 아니다"며 "어차피 안 될 일(문 후보자의 총리 임명)을 갖고 시간을 끌수록 청와대에 대한 불신만 가중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상민 같은 당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렇게 편중된 시각을 가지고 있던 분이 국가대개조를 하는 총리를 할 수 있겠느냐"고 문 후보자 사퇴를 거듭 주장했다.

문 후보자 임명을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의 목소리도 확산되고 있다. 경실련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는 문 후보자 총리 지명을 철회하고 인사 참극의 책임을 물어 김기춘 비서실장을 해임하라"고 촉구했다.

독립유공자유족회·한민족운동단체연합 등 120여개 단체가 참여하는 단군민족평화통일협의회도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문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