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위원장 강성남)가 국무총리에 내정된 언론인 출신 문창극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노조는 11일 성명을 내고 “문 후보자는 국무총리는 물론 언론인 자격도 없는 인물”이라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은 정홍원 전 총리가 사의를 표명한 지 44일 만인 이달 10일 새로운 총리 후보로 문창극 전 중앙일보 주필을 지명했다. 그런데 노조는 문 후보의 과거 경력을 문제 삼아 그가 총리자격이 없다는 입장이다.

노조에 따르면 문 후보는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이 박정희기념사업회 초대 이사장이었을 때 함께 이사를 지냈던 인물이다. 그는 지난 대선 직후 ‘하늘의 평화’라는 칼럼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의 당선을 “신의 축복”으로까지 비유해 논란이 됐다.

반면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당시 유언마저 조롱하는 비인간적인 태도로 편향성을 드러냈다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다. 노조는 “박근혜 대통령이 눈물을 삼키며 약속한 '국가개조'의 시작을 극우논객의 총리후보 등용으로 시작하겠다는 것”이라며 “이념·세대 갈등을 넘어 국민대통합을 이루겠다는 것이 말장난에 불과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특히 문 후보를 ‘정치 언론인’으로 규정하고, 그가 임명될 경우 현재 분위기가 고취되고 있는 방송공정성 논의에 찬물을 끼얹을 것으로 우려했다. 세월호 참사 보도통제 의혹을 샀던 길환영 전 KBS 사장의 해임이 결정된 상황에서, 다시 이념 편향적인 언론인에게 총리직을 맡기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설명이다.

노조는 “언론인으로서의 자질마저도 의심스러운 인물에게 총리를 맡기는 것은 국가의 무능으로 스러져 간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에 대한 도리를 저버리는 일”이라며 “문 후보자 임명은 절반의 국민을 버리고 가겠다는 위험한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