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오른쪽)이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ㆍ이상무 공공운수노조 위원장과 함께 3일 오전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철도 민영화에 반대하는 총파업 계획을 밝힌 뒤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다시 한 번 호소드립니다. 수서발 KTX 분할은 철도산업의 몰락을 예고하는 서곡입니다. 이사회는 중단돼야 합니다. 정부는 대화를 해야 합니다."(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

철도노조가 수서발 KTX 주식회사 설립과 출자를 결정하는 코레일 임시이사회 개최 하루 전인 9일 오전 9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 2009년 11월 파업 이후 4년 만의 파업이다.

노조는 3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총파업 돌입 기자회견을 열고 2만1천여명의 조합원 가운데 필수유지업무 인원을 제외한 1만2천여명의 조합원들이 파업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필수유지업무 인원은 8천500여명이다.

민주노총(위원장 신승철)과 공공운수노조·연맹(위원장 이상무)은 "적극 지지·엄호하겠다"며 노조의 파업에 힘을 실었다.

김명환 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적 합의 없는 민영화는 추진하지 않겠다던 약속을 지켜 달라"고 호소했다. 김 위원장은 "국토교통부의 철도산업 발전방안은 결코 발전방안이 아니다"며 "노조의 대화요구에 응해 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코레일은 10일 열리는 이사회에서 수서발 KTX 주식회사 설립과 출자를 결의한다. 노조에 따르면 코레일은 수서발 KTX 주식회사에 410억원을 투자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가 해당 주식회사에 철도사업 면허를 발급하면 주식회사 설립을 위한 법적 절차가 완료된다. 국토부는 이 같은 절차를 연내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노조는 수서발 KTX 분할을 철도 민영화의 마중물로 여기고 있다.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수서발 KTX 주식회사에 대한 공적 연기금 지분 참여가 불투명하고, 민간매각 방지장치도 헐겁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김 위원장은 최연혜 코레일 사장과 경영진들을 향해 "이사회에서 내릴 결정은 철도산업 몰락을 예고하는 서곡"이라며 "당장 중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부 강경대응 예상 … ITF "정부 위법사항 감시"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첫 공공부문 총파업인 데다, 국토부가 사활을 걸고 추진하는 철도산업 발전방안에 반대하고 있는 만큼 정부의 강도 높은 탄압이 예상된다.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철도노조의 파업은 적법한 쟁의행위 절차에 따른 합법파업"이라고 밝혔다. 신 위원장은 "필수유지업무 인원을 제외하고 나머지 조합원들이 진행하는 합법파업은 노조에 부여된 고유한 권한"이라며 "어떤 탄압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이어 "일부 언론들이 철도노조의 파업을 조합원 이익을 위한 것인 양 호도하고, 정부가 탄압으로 일관할 것이 예측된다"며 "분명한 것은 철도의 공공성을 지키라는 국민 요구에 의한 파업이며 국민을 위한 파업이라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상무 공공운수노조·연맹 위원장은 "철도의 공공성을 사수하고 승리할 수 있도록 많은 사업장들이 함께 투쟁하고 엄호하겠다"고 밝혔다.

세계 154개국 708개 노조가 가입해 있는 국제운수노련(ITF)은 "철도노조의 총파업에 적극 개입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외슈타인 아슬락센 ITF 철도분과 의장은 영상메시지를 통해 "철도파업은 국제법적 기준으로 정당하고 합법적인 행위"라며 "한국정부와 코레일이 철도노조에 부당한 탄압을 할 경우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ITF 국제대표단은 11일 입국해 한국정부의 노동기본권 위반을 감시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노조가 지난달 20~22일 진행한 '2013년 임금투쟁 승리를 위한 조합원 총투표'에서 전체 조합원 2만572명 중 1만8천780명(91.3%)이 투표에 참여해 1만5천22명(80.0%)이 찬성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