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발 KTX 주식회사 설립을 위한 법적 절차가 다음달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철도노조(위원장 김명환)가 총파업 준비를 구체화하고 있다.

12일 노조에 따르면 코레일은 다음달 중순께 수서발 KTX 주식회사 설립을 위한 이사회를 개최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조는 이날 "국토교통부가 연내 수서발 KTX 주식회사 설립을 완료한다는 방침이기 때문에 철도사업 면허 발급에 따른 소요시간을 역순으로 계산하면 다음달 13일께 이사회가 열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노조 20~22일 쟁의행위 찬반투표=코레일 이사회가 수서발 KTX 주식회사 설립을 승인하고, 국토부가 철도사업 면허를 발급하면 주식회사 설립을 위한 법적 절차가 완료된다. 노조는 코레일 이사회가 수서발 KTX 주식회사에 대한 출자를 승인한 사실이 확인되는 대로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김재길 정책실장은 "당면한 이사회 개최를 저지하는 게 관건"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 철도회관에서 2차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이 같은 상황을 공유한 뒤 쟁의발생을 결의했다. 노조는 최근 임금·현안교섭 결렬에 따라 이날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하고, 20일부터 사흘간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중앙노동위 쟁의조정이 만료되는 이달 말부터 전국 130개 지부 소속 간부를 중심으로 농성투쟁을 한다.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전수교육도 진행한다. 노조는 다음달 초부터 이사회가 열리기 전까지는 노동계·KTX민영화저지범국민대책위원회 등 연대단체들과 함께 대국민 선전활동에 주력한다. 이를 통해 철도 민영화 논란을 쟁점화한다는 계획이다. 9일부터는 휴일·대체·연장근로 거부 등 전 조합원이 참여하는 안전운행 실천투쟁(준법투쟁)을 벌인다.

◇대정부 교섭단 꾸려 항의면담 추진=노조는 이와 함께 정당·법조계·민주노총·KTX민영화저지범대위와 각계 원로가 참여하는 대정부 교섭단을 꾸린다. 대정부 교섭단은 청와대·국무총리실을 상대로 항의면담에 나선다. 이와 별도로 코레일측에 수서발 KTX 운영준비단과 국토부 민·관 합동 TF 해체를 요구하기로 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12월까지 수서발 KTX 주식회사를 설립하라는 정부의 압박이 거세게 몰아치고 있지만 코레일은 국토부 눈치만 보고 있다"며 "최연혜 사장에게 더 이상 어떤 기대도 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어려움 속에서도 고속철도를 움직여 온 철도 노동자들이 수서발 KTX를 운영해야 한다"며 "철도 노동자들의 힘으로 철도 민영화를 막아 내자"고 호소했다.

대의원들은 이날 투쟁결의문을 통해 "당면한 임금·현안 관련 쟁의행위 찬반투표는 곧 철도분할 민영화 저지와 해고자 복직을 향한 철노노동자 투쟁의지의 가늠자"라며 "90% 이상 압도적 가결을 위해 투쟁하자"고 선언했다. 대의원들은 "국민과 함께하는 철도노동자 총파업 투쟁으로 철도분할 민영화를 저지하겠다"고 결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