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을 사찰하며 노조 설립을 조직적으로 방해한 이마트가 또다시 노조탄압 의혹에 휩싸였다.

서비스연맹(위원장 강규혁)은 4일 "이마트가 노사협의회를 통해 노조활동을 방해하며 부당노동행위를 벌이고 있다"며 "이마트가 겉모습과는 달리 뒤로는 계속 노조활동에 개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연맹에 따르면 이마트 전국 매장 600여명에 이르는 노사협의회 대표는 대부분 회사가 지명한 인사로 선출됐다. 이들은 사측에게 매월 15만원의 활동비를 받는다.

사측은 최근 성과급 설명회를 진행하면서 이례적으로 노사협의회 대표에게 설명회 진행을 맡겼다. 그동안 성과급 설명회는 팀장 등 사측의 중간 관리자들이 담당하던 업무였다. 연맹은 "노사협의회 대표들이 설명회를 통해 '노조 문자는 개인정보를 이용해 보내는 것이니 수신거부를 해야 한다', '노조는 소수가 만들었지만 노사협의회는 다수에 의해 선출된 것으로 어려운 일이 있으면 협의회에 얘기해야 한다', '노조 문자는 스팸 문자다' 등의 발언을 했다"고 밝혔다. 이마트가 노노 갈등을 유도해 노조 무력화를 시도하고 있다는 것이 연맹의 분석이다.

노조가 직원들에게 발송한 문자를 놓고 사측이 문제를 삼은 것도 논란이다. 연맹은 "직원들이 노조의 문자발송에 불쾌감을 느껴 수신거부 문자를 보내면 재발신을 하지 않겠다는 것을 합의하자고 사측이 요청해 동의해 줬다”며 “사측이 이를 전 직원이 볼 수 있는 내부 인트라넷에 공지하는 비상식 행보를 보였다”고 반발했다. 중간 관리자들이 노조가입을 막고 있다는 제보도 잇따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맹은 “회사가 직원 개개인의 문자 수신까지 참견하며 수신거부할 것을 종용하는 것이 상식적인 행위인지 의문”이라며 “이마트는 각 매장에서 진행되는 부당노동행위와 본사는 무관하다며 사실상 묵인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수찬 이마트노조 위원장은 “이마트의 무노조경영에 따른 노조탄압은 현재진행형”이라며 “사측의 태도에 변화가 없다면 시민단체들과 연대해 투쟁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노조는 지난달 열린 18차 교섭에서 △노사 간 체결한 기본협약서 합의정신 인정 △단체협약 체결을 위해 노조와 교섭 중인 사실 공지 △부당노동행위 언행 금지 지침을 요구했다. 하지만 사측이 이를 거부해 교섭이 중단된 상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