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지회장 조민구) 간부들에 대한 무더기 징계해고·계약해지가 원청 노사 임금협상에서 쟁점이 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4일 지회는 “현재 진행 중인 정규직 임금협상 시기에 맞춰 이달 셋째 주에 징계해고 철회 등을 위한 파업을 재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회는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1일까지 단체협약 체결을 요구하며 전면파업을 벌였다. 지회는 현대제철과 사내하청업체 간 계약갱신에 맞춰 조합원 20여명이 징계해고 또는 계약해지될 것으로 알려지자 징계 철회와 부당노동행위 중단을 요구해 왔다.

하지만 현대제철 4개 사내하청업체는 지난달 31일부로 회사의 승인 없이 교섭위원으로 참여했다는 이유로 지회 정책부장 등 간부 3명을 징계해고하고, 5명의 조합원을 계약해지했다. 이에 대해 지회는 “징계해고자는 주요 간부들이고, 계약해지된 조합원들도 지회 운영위원·교섭위원을 맡고 있거나 평소 조합활동에 적극적이었던 사람들”이라며 “지회를 겨냥한 표적 해고·계약해지”라고 주장했다.

지회는 원청인 현대제철 노사의 임금협상이 이달 말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달 셋째 주부터 파업을 재개할 예정이다. 조민구 지회장은 “원청 노사의 임금협상 타결시점에 우리도 단체협상을 끝내고 해고자들을 복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청 노사의 임금협상에서도 비정규직지회 조합원 징계해고·계약해지 문제가 주요하게 거론되고 있다. 원청인 금속노조 현대제철지회 관계자는 “하청 노사 임단협 와중에 간부들을 징계해고하고, 관례였던 하청노동자 고용승계가 이뤄지지 않은 것은 노조탄압이 분명하다”며 “임금협상에서 원청이 나서 문제를 해결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