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정리해고를 부른 근거가 됐던 쌍용자동차 회계감사조서가 조작됐다는 지적이 제기된 가운데 이를 감리한 금융감독원이 회계조작에 적극 가담했다는 의혹이 추가적으로 나왔다.

민병두·김기준 민주당 의원과 심상정 진보정의당 의원,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은 9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쌍용차와 안진회계법인이 금감원에 제출한 회계감사조서를 분석한 결과 최종조서 역시 정리해고의 근거가 된 5천177억원의 손상차손의 근거가 될 수 없는 조작된 괴문서였다"며 "조서를 감리한 금감원이 의도적으로 회계조작을 은폐한 명백한 증거가 드러났다"고 밝혔다.

지난달 초 심상정 의원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민주당 의원들은 안진회계법인이 법원에 제출한 회계조서를 분석한 뒤 "쌍용차의 회계를 맡은 안진회계법인이 유형자산 손상차손을 5천여억원 과다상계해 정리해고 근거를 만들었다"며 쌍용차의 회계조작과 기획부도 의혹을 제기했다. 의혹 제기 이후 안진회계법인은 "최종조서는 금감원에 제출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이날 기자회견에서 야당과 민변이 밝힌 바에 따르면 안진회계법인은 금감원에 제출한 최종조서에서 1조213억원의 현금지출고정비를 과다책정해 유형자산 손상차손을 부풀렸다. 이로 인해 법원 제출 조서에 비해 무려 4천313억원이 현금지출고정비로 추가 계상됐다. 최종조서에는 현금지출고정비 총액도 계상되지 않았고 차종별 현금지출고정비에 대한 계산근거도 존재하지 않았다.

최종 재무제표에 5천177억원의 유형자산 손상차손을 계상하기 위해서는 차종별로 계상된 손상차손을 건물이나 구축물과 같은 계정별로 재분류한 연결조서가 필요하다. 그러나 최종조서에는 이마저 존재하지 않았다.

심 의원은 "최종조서를 감리한 금감원은 존재하지도 않은 현금지출고정비를 스스로 계상해 감리결과보고서를 작성했다"며 "적극적인 은폐의도가 없었다면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지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민병두 의원은 "장부를 왜곡하고 조작하는 것은 시장경제 자체를 근본적으로 짓밟는 행위"라며 "금감원은 자체적으로 철저한 내부감찰을 통해 진실을 밝혀야 하고, 국회 차원에서도 금융감독기능의 근본적인 개혁과 시술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