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쌍용차 범대위 회원들이 13일 낮 대한문 앞에서 임시분향소를 차려두고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정기훈 기자

김정우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장이 구속되면서 경찰과 법원이 쌍용차 문제 해결을 위한 민주노총-고용노동부 간 대화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13일 민주노총과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 7일 방하남 노동부장관이 민주노총을 방문한 뒤 후속조치가 진행 중이다. 양측 실무자들은 조만간 만나 투쟁사업장 문제 해결을 위한 실무협의 절차와 범위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민주노총과 노동부가 협의할 대상 사업장에는 쌍용차도 포함된다. 특히 쌍용차지부가 그동안 정리해고자 문제 해결을 위해 노동부의 역할을 강조해 왔다는 점에서 민주노총과 노동부의 실무협의에 관심이 모아지는 상황이었다.

그런 가운데 지난 12일 서울 중구청의 대한문 분향소 철거를 방해했다는 이유로 김정우 지부장이 구속된 것이다. 정호희 민주노총 대변인은 “노동부장관이 현안 해결을 위한 대화의지를 보였지만 정작 정권 차원에서는 의지가 없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김 지부장 구속에 노동부도 당황해하고 있다. 노동부 관계자는 “장관께서 민주노총을 방문해 실무대화를 하기로 의견을 모았는데 김 지부장이 구속돼 당황스럽다”며 “중구청과 경찰이 판단해 처리한 일인 만큼 (실무협의와 김 지부장 구속을) 별개로 생각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금속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엉터리 감사조서를 통해 살인적인 정리해고를 단행한 쌍용차 자본과 정리해고를 용인한 정권에 죄가 있지 김 지부장에게는 죄가 없다”며 석방을 촉구했다.

쌍용차 범국민대책위원회는 같은날 오전 대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 지부장 석방과 쌍용차 정리해고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