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 노동사회단체들이 지역건설노조에 대한 탄압 중단을 촉구하는 공동대책위원회를 발족했다.<사진>

경기민중연대, 민주노총 경기본부, 민주노동당 경기도당 등 10여개 지역 노동사회단체는 14일 오전 수원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건설노조 탄압 중단 △구속자 석방, 수배조치 해제 △ILO권고안 즉각 이행 등을 촉구했다.


‘하중근 열사 살해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과 건설노조 공안탄압 분쇄를 위한 경기지역 공동대책위원회(경기지역공대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포스코건설노조 간부 대량구속과 검거에 이어 경기도건설노조 간부들을 ‘폭력·갈취·공갈’ 혐의로 구속, 수배하는 등 정부의 건설노조를 전면 탄압하고 있다”면서 “이는 노동운동에 대한 명백한 공안탄압”이라고 주장했다.

지난달 21일 수원지검 특수부는 조준행 경기도건설노조 부위원장 및 이영록 사무국장, 김종덕 조합원을 자택에서 긴급체포했으며 이에 앞서 이태영 민주노총 부위원장 등 경기도건설노조 간부 12명에 대해 원청업체와 단체협약 체결과정에서 공갈·협박을 했다는 혐의로 체포영장을 발부했다.

경기지역공대위는 “경기도건설노조는 원청과의 단체협약 체결을 통해 임금을 비롯한 노동조건 개선 활동을 해 왔으며 건설현장에서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만들어 산업재해 예방활동도 벌여왔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과정은 건설현장의 노동자들이 교섭대표로 참가해 합법적으로 진행해 왔던, 노동법에 의한 정당한 노사관계였다”고 주장했다.

한편 경기지역공대위는 이후 매일 수원지검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할 예정이며 구속된 노동자들의 석방을 촉구하는 탄원서 서명운동을 펼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