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최근 불거진 정권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윤석열 정권을 반드시 퇴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25일 성명을 내고 “윤석열 정권의 불법적 민간인 사찰이 과감하고 대규모로 이뤄지고 있다”며 “진보민주진영에 대한 대대적 공안탄압과 조작간첩단 출몰로 이어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대학생진보연합은 22일 오전 소속 회원을 몰래 촬영하는 남성을 붙잡아 휴대전화 앨범을 확인한 결과 5일부터 22일까지 회원과 회원의 지인을 미행해 촬영한 사진과 영상이 담겨 있었다고 주장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문자를 확인한 결과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안보수사단에 파견된 국가정보원 직원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대학생진보연합은 이 남성이 안보수사단, 경찰 경기남부청 소속 인물들과 사찰 내용을 공유하고, 사찰 대상이 방문한 카페 폐쇄회로(CCTV) 확보까지 시도했다고 밝혔다. 이 남성의 휴대전화에는 대학생진보연합 뿐 아니라 정당과 시민사회, 노동단체 회원 활동 등을 광범위하게 사찰한 자료가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노총은 “과거 정권부터 국정원을 중심으로 불법 도·감청과 민간인 사찰이 공공연히 이뤄졌고 이명박근혜 정권 아래 국정원 댓글공작과 민간인 불법사찰로 국정원 대공수사권이 폐지되기도 했다”며 “그럼에도 윤석열 정권 들어 더욱 심각해지고, 검찰 주도 아래 국정원과 경찰의 민간인 사찰과 아니면 말고식 대대적 압수수색이 광범위하고 이뤄진다”고 지적했다.

선거를 앞둔 종북몰이 우려도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4·10 총선이 다가올수록 종북색깔 정치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9일 ‘종북세력이 우리 사회 주류를 장악할 것’이라며 총선에서 국민의힘 지지를 호소했고 국정원 대공수사권을 부활해 종북세력을 척결한다고 선언하기도 했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윤석열 정권의 퇴진을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검찰 지휘 아래 국정원과 경찰은 지금 이 순간에도 대대적 민간인 불법사찰을 자행하고 있을 것”이라며 “불법적 민간인 사찰을 하는 윤석열 정권의 끝은 오로지 퇴진”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