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연구노조 홈페이지 갈무리

전·현직 임원들의 성폭력과 2차 가해 문제가 불거진 공공연구노조(위원장 최연택)가 중앙위원회에서 조직해산을 목표로 기금 분할을 의결했다.

공공연구노조 중앙위, 노조 기금 지부에 배분

5일 <매일노동뉴스> 취재에 따르면 공공연구노조는 지난달 27일 오후 177차 중앙위원회를 열고 심의안건인 ‘기금 배분의 건’을 의결했다. 노조 중앙위는 이날 투쟁기금·희생자기금·사무실기금 등을 최근 6개월간 조합비를 납부한 조합원수에 따라 118개 지부에 배분하기로 결정했다. 조직해산 절차가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이다.

최근 불거진 노조 내 성폭력 사건과 무관하지 않다. 공공연구노조는 최근 상급단체인 공공운수노조에 전·현직 임원들을 조합원에서 제명하고 정직하라는 권고를 받았다. 지난해 11월 피해자 3명은 공공운수노조에 사건을 접수했다. 공공운수노조는 같은해 12월 성폭력조사위원회를 꾸려 두 달여간 조사 과정을 거쳤다. 1차 조사 결과 가해 사실은 대부분 인정됐고 가해자들에 대한 징계가 권고됐다. 가해자들은 조사 결과에 이의를 제기해 2차 조사가 진행됐지만 결과는 달라지지 않았다. 공공운수노조 성폭력조사위는 이달 초 조사보고서를 발간했는데 전·현직 임원 등 가해 남성 6명에 대해 최소 사무처 정직 3개월부터 최대 조합원 제명의 징계를 권고하는 내용이 담겼다.

하지만 공공연구노조는 공공운수노조의 징계 권고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공공운수노조는 성폭력 피해 접수 뒤 사건의 잠재적 피해자를 보호하라는 내용의 공문도 보냈으나 공공연구노조는 이행하지 않았다.

반대측 “민주노총 떠나려는 반조직적 행동"

공공연구노조 내 성폭력 사건이 불거진 뒤 가해자를 중심으로 조직해산이 추진됐다. 지난 1월 열린 192차 공공연구노조 중앙집행위원회에서는 ‘조직진로에 관한 건’이 논의됐다. 중집은 “성폭력 사건에 대한 우리 노조 결정, 공공운수노조 권고에 대한 상이한 판단으로 조직 분란 지속, 법적 다툼 예고, 특성본부·지부·사무처 간 극심한 갈등이 지속적으로 증폭, 현재도 사무처 간 협력 문화 상실, 회복 가능성에 대한 회의감이 커졌다”며 공공연구노조를 해산하고 지부마다 개별적인 결정을 통해 공공운수노조·민주노총에 다시 가입하는 안건을 제출했다.

중앙위가 기금 분할을 의결하면서 사실상 조직 분할이 시작돼 공공연구노조 내 내홍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공공연구노조 분리·해산 반대 투쟁위원회’는 지난 22일 발표한 성명에서 “임원이라면 마땅히 조직을 지키려는 고민을 먼저 해야 하는데도 ‘민주노총을 떠나는 조직에 씨드머니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할 정도로 임원들은 ‘민주노총 떠나기’에 발 벗고 나서 왔다”며 “규약에서 금하고 있는 조합의 목적에 반한 집단행동이며 노조의 교섭력을 약화하도록 의도하는 반조직적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매일노동뉴스>는 공공연구노조의 입장을 듣기 위해 최연택 위원장에게 메시지를 남겼으나 회신받지 못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