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한국노총이 총선 대응 정치방침을 다음달 중순께 결론 낸다. 총선에서 영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각 정당 평가작업 등 다양한 정치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14일 한국노총에 따르면 한국노총은 다음달 중순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총선 정치방침을 최종 확정한다.

정치방침을 결정하는 한국노총 최고의결기구는 대의원대회지만 주된 논의는 중앙정치위원회에서 이뤄진다. 위원장·사무총장·부위원장 등 의장단과 회원조합대표자(산별연맹 위원장), 시·도지역본부 의장들이 참여한다. 여기서 결정한 총선방침안을 대의원대회에 안건으로 제출해 투표로 정하게 된다. 지난 대선에서는 원내 4개 정당 대선후보를 대상으로 선호도를 묻는 방식으로 지지후보를 정했다.

현재 한국노총 집행부는 총선기획단을 꾸려 중앙정치위원들이 논의 과정에서 참고할 수 있는 기초 활동을 하고 있다. 총선 요구안을 선정해 각 정당에 입장을 묻는 공개질의서를 발송한 상태다. 22일까지 답변을 받아 각 정당의 노동감수성을 살핀다.

21대 국회의 노동부문 활동을 점검하는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외부인사가 참여하는 정책자문위원회에서 입법 활동과 각 정당 노동기구 활동 성적을 평가하고 있다. 보건·복지 등 사회정책 분야에서 한국노총이 개입할 방법을 찾기 위한 전문가 인터뷰와 좌담회도 진행했거나 준비 중이다.

총선 요구안에 대한 각 정당 답변서, 각 정당 노동기구 활동 성적표 등에 대한 결과는 조합원들에게 공개한다. 총선 투표에서 참고하라는 취지다.

대의원들의 정치의식 조사도 눈에 띈다. 여론조사기관을 통해 이날 조사를 마무리했다. 한국노총 정치방침을 결정하는 대의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라는 점에서 그 결과가 주목된다.

노동·시민·사회단체와의 총선연대 활동도 준비하고 있다. 한국노총 내 플랫폼 노동자를 조직한 노조들은 비정형 노동자 보호 방안의 총선 의제화를 모색한다.

총선사업을 다양화하면서 한국노총 정치방침은 이달 28일 열리는 정기대의원대회에서는 결론 내지 않는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정치방침 논의가 격화하면 한국노총 1년 사업을 심의·의결하는 정기대대의 본 취지가 무색해질 수 있다”며 “임시대대에서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정치방침을 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