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개혁공동행동

시민단체와 진보 4당이 더불어민주당에 병립형 비례대표제 회귀를 중단하고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라고 요구했다.

2024정치개혁공동행동과 진보 4당은 25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권역별 병립형 개악 시도 중단, 민주당은 국힘과 야합 말라’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최소한 현행 제도보다 후퇴해서는 안 된다”며 이렇게 주장했다.

민주당에서는 병립형 비례대표제로 회귀하자는 제안과 발언들이 나오고 있다. 지난 21일 임혁백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장이 ‘권역별 비례제’를 공식 제안한 상태다. 비례대표를 수도권·중부권·남부권 등 3권역으로 나눠 병립형을 적용하고, 비례 의석 47석 중 30%에 해당하는 15석은 소수 정당의 몫으로 보장하는 내용이다.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은 23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총선은) 여유 부리며 의석을 나눠 주는 자선사업이 아니다”고 썼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소수정당을 배려해 달라거나 정치다양성을 구걸한 적이 없다”며 “지난 선거에서 70% 지지도 받지 못한 두 정당이 의석을 92% 차지하는 짓을 그만두라고 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 “지난해 국회가 많은 비용을 들여 국민을 상대로 공론조사까지 진행했는데, 민주당에서 자체 당원 설문조사 결과를 선거제 개혁 방안에 대입하는 것은 국회를 스스로 배신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