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의료노조와 감염병 대응 공공병원 사용자들이 13일 오후 국회 본청 계단에서 감염병 전담병원 회복기 지원 예산을 촉구하고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는 노사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국민 10명 중 8명은 코로나19 전담병원 역할을 했던 공공병원이 정상화될 때까지 정부가 지원을 계속해야 한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병원 노사는 국회에 한목소리로 ‘회복기 예산’ 반영을 촉구했다.

10명 중 9명 공공병원 회복 위한 정부 지원 필요성 ‘찬성’

13일 보건의료노조(위원장 나순자)에 따르면 지난 12일 노조가 여론조사기관 서던포스트에 의뢰해 전국 18세 이상 성인 1천16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전담병원 지원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10명 중 8명(77.1%)은 공공병원 지원 기간과 관련해 “정상화될 때까지 정부가 계속 지원해야 한다”고 답했다. “병원 자체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답한 경우는 11.8%였고, “더 이상 지원할 필요가 없다”고 답한 경우는 7.6%에 그쳤다.

국민 대다수는 공공병원이 코로나 대응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다고 인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10명 중 7명(68.1%)이 코로나 팬데믹 기간 동안 공공병원이 “큰 역할을 했다”고 답했다. “별로 한 일이 없다”(4.6%)거나 “역할을 잘 못했다”(1.6%)고 답한 부정적 응답은 6.2%에 불과했다. 향후 팬데믹이 재발했을 때 공공병원의 역할에 대해서도 응답자 대부분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매우 클 것”이라고 답한 경우는 61%, “어느 정도 클 것”은 30.2%으로 나타났다.

정기훈 기자
정기훈 기자

공공병원 회복을 위한 정부 지원 필요성에 대해 응답자 92.6%가 “찬성한다”고 했다. 회복기 예산 삭감에 대해 의견을 물어보니 “예산을 다시 늘려야 한다”고 답한 경우도 절반(50.6%)이나 됐다.

전국지방의료원장 “공공적 운영하도록 지원해 달라”
노조 “헌신한 대가가 토사구팽이냐”

보건의료노조는 공공병원장들과 이날 오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공동호소문을 발표했다. 나순자 위원장 등 지난 4일부터 국회 앞 단식농성 중인 노조 간부들도 함께했다. 28명이던 단식 참여자는 이날 기준 5명이 병원으로 이송되며 23명으로 줄어들었다.

조승연 전국지방의료원연합회장(인천의료원장)은 “정부가 지급한 손살보상 지원금은 코로나 이전 정상진료가 유지됐을 때와 비교해도 진료수입의 차익에 불과하다”며 “손실보상이나 피해보상을 원하는 게 아니다. 저희가 원하는 것은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동안 ‘공공적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부탁하는 것”이라고 호소했다.

나순자 위원장은 “코로나가 한창일 때는 ‘덕분에’라며, ‘영웅’이라며 치켜세우더니 이제 망하든 말든 내팽개치겠다는 것이냐”며 “코로나 대응 공공병원 예산은 정책예산이자 지역예산이다. 국민의 대표인 국회가 최선을 다해 공공의료·지역의료를 살리는 데 역할을 다해 주시길 간곡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공공병원 노사는 호소문에서 “20일 본회의를 예정한 만큼 국회는 예산안 처리를 위한 여야 간 논의를 더욱 속도 있게 진행해야 한다”며 “정부와 여야 지도부의 책임 있는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여야 의원들은 예산 반영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공공병원 회복기 지원 예산을 100% 살려내기 위한 노력을 더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도 “감염병 대응에 따른 재정악화 상황에 대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차원에서도 여야가 최대한 예산을 편성하고, 공공의료 체계의 재건과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지혜를 모아가겠다”고 전했다.

▲ 정기훈 기자
▲ 정기훈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